마음아, 넌 누구니 - 나조차 몰랐던 나의 마음이 들리는 순간
박상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심리치유 에세이 '마음아, 넌 누구니' 이 책은 내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 노란색 표지에 따뜻함이 느껴지는  책의 저자 박상미 선생님의 세바시 강연을 듣고 감동받았기에 주저 없이 읽게 되었다. 내게 이 책이 필요했던 이유는 상대의 말에, 행동에 상처받고 분노하고 미워하며 때론 자책하는 나의 모습을 보게 되었기 때문이다. 높았다고 생각했던 나의 자존감이 바닥까지 떨어짐을 느껴보았기에 누군가의 위로가 필요했다. 책의 저자는 이 책은 '셀프 심리 치유서'라고 했다. 말 그대로 내가 내 마음을 치유해줄 수 있기를, 나조차 몰랐던 나의 마음이 들리길 바라며 읽기 시작했다. 저자 역시 청소년기부터 오랫동안 우울증을 앓았으며 신경정신과, 상담 센터에서 상담치료를 받아도 낫질 않았다고 한다. 문학치유, 영화 치유에 집중하며 나를 치유하는 강력한 힘은 바로 내 안에 있음을 발견하게 된 후로 아픈 마음을 치유하는 글을 쓰고, 영화를 찍고 다수의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책의 머리말에 저자는 당신의 마음은 거대한 우주이며, 당신 속에 있는 치유의 능력을 발견해보라고 한다. 당신의 마음이 살아나면, 당신의 가족과 소중한 친구들, 그들의 우주까지 살릴 수 있다는 말에 더욱 마음을 다잡아야겠다고 다짐했다. 요즘 개인적인 힘든 일로 인해 남편에게 계속 우울한 모습을 보였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영향이 가는 것 같기 때문이다.

 

 

 

나에 대해 자세히 알지도 못하는 직장동료가 나에 대한 비난을 하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참을 수 없는 분노가 치밀었는데 저자의 조언을 읽어내려가며 이러한 상황에서도 내가 '한 수 위'라는 것을 느끼게 할 수 있는 명쾌한 조언에 큰 위로가 되었고 그간 괜한 심리적 소모를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날 비난하는 상대에게 맞서지 않고 되레 도움 되는 지적에 감사하다고 웃으며 대처하며 이렇게 또 성장함으로 비난당하는 것도 가끔은 쓸모가 있겠다.

 

다음으로, 피하고 싶은 사람과 유형별 대처법에 대해서도 코칭 해주고 싸움을 피하기 힘들 때 '6초 호흡'을 권한다. 6초 참기는 다른 책에서도 접한 적이 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3초 만에 뱉은 말 한마디로 30년의 인연이 끊어질 수 있다는 말은 내가 경험한 적이 있기에 화를 참는 6초의 시간으로 비극을 막는 방법은 꽤 지혜로운 것 같다. 전에 친구가 내게 한 말을 오해해 나도 순간 참지 못하고 비수를 꼽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이로써 우리는 약 17년의 우정을 뒤로하고 멀어지게 되었다. 나중에 후회도 하고 결국은 다시 잘 지내게 되었지만, 그 순간을 참질 못한 나 자신을 후회했다. 3초 동안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3초 동안은 숨을 내쉬며 이 호흡을 다섯 번 반복하는 동안 나도 진정하게 되고 상대도 휴식기를 갖게 된다. '관계를 살리는 시간 6초'는 서로의 뇌가 감성과 이성을 조율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다.

 

 

 

 특히 공감되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남 탓만 하다 보면 과거를 살게되요'였다.  잘못된 상황과 문제의 원인을 상대에게서 찾는 나를 보게 되었다. 그 대상은 가까운 남편이 될 때도 있었다. 내게 상처를 준 상대가 이렇게 했기 때문에 내가 변하게 되었고 상대방이 나를 불행하게 만들었기에 나 또한 상대를 불행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무서운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나는 그렇게 자책하며 과거를 살게 되고 나에게 상처를 주었던 그는 아무렇지 않게 너무 잘 현재를 살고 있다는 저자의 말은 큰 충격이었다. 자존감을 잃고 과거에 매몰된 내가 어떻게 현재를 사는 사람을 이길 수 있겠는가.. 겪고 나서 배운 것을 잊지 말고 겪기 전에 배움을 통해 사람 보는 안목을 기르고 남 탓 중독증에서 벗어나 끊임없이 배우고 나를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를 믿어주고 위해주는 좋은 사람들이 곁에 모인다는 저자의 말은 틀림없다.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고 조율하는 능력은 각기 다르다. '상황'이 주는 자극은 같더라도 내 안에 일어나는 '감정'을 조율하는 것은 바로 나라는 것을 절대 잊어선 안된다. 죽을 것만 같던 이별의 아픔도 세월이 지나면 웃을 수 있다는 게 바로 세월의 힘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지금 내 맘속의 슬픔도 곧 치유되길 기대해본다. 책을 읽는 내내 용기를 주고 위로를 전하는 저자의 조언에 마음이 먹먹해지고 자신감도 생기게 되었다. 살다 보면 언제나 누구에게나 원하던 원하지 않던 힘든 일들이 닥치기 마련인데 그럴 때마다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다스릴 수 있게 다독여 줄 위로가 되는 책이었다. 책의 수익금 또한 교도소와 소년원 도서 후원, 미혼모 자녀들의 동화책 후원에 쓰인다고 하니 가까운 지인들에게 선물해 나도 도움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