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완성, 결혼을 다시 생각하다 - 상위 7% 우등생 부부의 9가지 비결
그레고리 팝캑 지음, 민지현 옮김 / 진성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결혼생활에 관련된 책을 읽게 되었다. 요즘 비혼도 많고 황혼 이혼 등 생각보다 많은 부부들이 백년해로하지 못하는 것 같다. 결혼을 하고 보니 부모님과 함께 하는 시간은 잠시뿐 인생의 반도 훨씬 넘는 시간을 배우자와 함께 하는데 배우자를 잘 선택하는 일은 정말 인생 최대의 큰 결정이 아닌가 싶다. 결혼을 잘 하고 잘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결혼 생활을 잘 유지하는 것이며 결혼생활이 행복하다면 그것이야말로 인생 최대의 성공이 아닐까 싶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의 결실을 맺기 위해 결혼을 하지만, 결혼은 타이밍도 중요하고 서로의 가치관과 능력 및 학벌과 재력 등도 차지하는 것 같다. 그 부분은 생각하면 씁쓸하긴 하지만 이 사회가 그런 걸 어쩌겠는가..

 

 

책의 내용 중 나온 자료에 보면 모든 결혼의 50%는 큰 어려움에 직면한다고 한다. 그 나머지 50% 중 상위 7%만이 행복한 결혼 생활을 영위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을 읽어내려가며 어려움이 직면하는 50%에 우리 부부도 속하지 않을까 생각해보았다. 사랑해서 결혼은 했지만 막상 다른 가치관과 성격차이 등으로 서로에게 상처 주는 말들을 하게 되고 사회생활과 결혼 생활을 병행하면서 오는 스트레스를 배우자에게 풀어내기도 했던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우리 부부의 결혼에 대한 만족도는 몇 점일까 대충 따져보며 결과에 자신이 없어졌다. 책 속에 아홉 가지의 질문과 만족도 조사가 나온다. 나와 배우자가 각각 체크하고 총 점으로 비교하고 제일 낮은 점수가 나온 영역 세 가지를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인데 테스트를 접해보며 과연 우리 신랑은 내게 몇 점이나 줄까 긴장도 되었다.  책을 읽어내려가보며 나의 문제점과 우리 부부의 문제점을 유추해볼 수 있었고 행복하기 위해선 상대를 좀 더 배려 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상위 7%의 부부가 되기 위해 아주 특별한 그 무엇을 하는 게 아니라 감사하는 마음을 남들보다 좀 더 많이 갖고 상대를 배려하는 모습 등이 행복한 결혼으로 갈 수 있는 밑거름이라는 것 또한 배울 수 있었다. 수많은 자기 개발서를 읽어왔지만, 어쩌면 내 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결혼생활에 대해선 크게 고민해보지 않았던 것 같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기 위해선 상대에게 무엇을 바라기 보다 내가 먼저 노력해야 하며 상대를 아끼는 마음 또한 내가 먼저 표현해야 한다. 결혼을 앞두고 있는 또는 불행한 결혼생활로 인해 힘든 누구라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물론 저자는 외국인이기에 우리의 정서와 조금 다르다고 느낄 수 있지만 세계 각국 어디나 결혼 생활에 대한 공통된 문제점을 안고 있지 않을까 싶다. 나의 결혼 생활을 점검하고 돌아보기에 좋은 책이었고 나 역시 결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