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집 짓기 해부도감 - 작아도 살기 좋은 집을 만드는 구조설계의 비밀 해부도감 시리즈
혼마 이타루 지음, 노경아 옮김 / 더숲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는 전원주택에 살고 싶은 희망이 있다. 그리고 이왕이면 예쁜 집을 손수 지어서 살고 싶다. 그리 크지 않더라도 아담하게 우리 가족과 반려동물들 그리고 길 아이들도 오며 가며 오손도손 지낼 아늑한 집을 짓고 싶다. 친척 오빠도 목조주택을 직접 설계하고  지어서 살고 있는데 너무 운치 있고 집에 대한 애착도 느껴졌다. 물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 남편 역시 집을 직접 지어보고 싶어 해서 집 짓기에 관련한 내용을 찾아보다 읽게 된 이 책은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해부도감을 일일이 파악하는 게 쉽지 않았지만 그래도 일러스트로 상상해보며 재미있게 읽었다.







요즘 대세가 미니멀라이프라서 그런지 크고 웅장한 집보다 작고 아담하고 그러면서도 살기 좋은 집이 참 매력 있게 느껴진다. 아파트에서 살다 좀 더 작은 현재의 집으로 오고 나서 답답한 부분도 있지만 아기자기한 맛도 있기에 그리고 실질적으로 20평~30평 정도면 3~5인 가구가 충분히 살기 좋은 집을 만들 수 있다고 하니 나도 큰 집을 우선으로 두기보다 구조 설계가 잘 빠진 집을 택하고 싶다. 해부도감을 보며 상상해보고 해당 주택을 QR코드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도 있다. 물론 내가 직접 집의 모든 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어렵겠지만, 훗날 이런 식이면 좋겠다고 전문가에게 설명하고 제안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해부도감에 나온 것처럼 아이 방과 안방을 쉽게 드나들 수 있게 만들었다가 나중에 미닫이문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고 집의 외부에 계단을 만들어 2층에서 1층을 좀 더 활용도 있게 다닐 수 있게끔 설계하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다. 


지하는 생각 못 했는데 나중에 반지하 정도에 부부만의 공간으로 아늑하게 만들고 홈시어터 등도 설치하고 남편이 좋아하는 노래를 실컷 부를 수 있도록 꾸미고 싶기도 하다. 저자는 일본인이며 집값이 워낙 비싸다 보니 일본의 대부분의 집들이 소형 주택인데 소형 주택일지라도 삶이 깃든 집을 만들기 위해 고민해왔으며 30년 동안 150채 이상의 주택을 설계했다고 한다. 그 결과 살기 편한 구조를 잘 만들어내는 주택설계사로 평가받고 있다.





책을 통해 알게 된 지식은 작은 집의 구조는 기본 직사각형이라는 것이다. 공간을 연결해 널찍하게 만들고 발코니도 꼭 만들어 아이도 반려동물들도 바깥공기를 마음껏 쐬고 하늘의 별도 보게 해 주고 싶다. 아이들을 재우고 나 역시 발코니 테라스에서 차 한 잔 마시며 여유를 즐기고 싶다. 저자가 제시하는 주택설계 아이디어는 생각지도 못했던 팁을 얻을 수 있었으며 정말 내가 상상하는 데로 예쁜 집을 지을 수만 있다면 너무너무 행복할 것 같다. 상상하는 데로 나에게 선물처럼 오는 날이 꼭 오길 바란다. 공간 간의 적당한 거리감과 햇볕이 싹 드는 다락방은 아이와 반려동물의 특별한 공간으로 만들어주고 싶다. 책을 읽고 상상해보고 지식을 얻다 보니 집 짓기의 구조설계에 대해서도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었으며 협소주택의 장점 또한 느낄 수 있어서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