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비참하게 만들지 않는 기술 - 쉽게 상처받고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라파엘 산탄드루 지음, 홍선영 옮김 / 생각의날개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나를 비참하게 만들지 않는 기술'이라는 책의 제목 참 잘 지은 것 같다. 비참함을 느끼지 않는 나를 이끄는 법을 배워 나쁜 감정을 정리하고 털어내 좀 더 행복해지고 싶다. 전 세계 156개국 중 우리나라의 행복 순위는 57위라는 기사를 봤다. 여행을 가도 국내에서도 외국 사람들의 표정은 밝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표정은 이유 없이 어두울 때가 많다. 그런 부분들이 참 안타깝다. 이 책의 저자는 심리학과 교수이자 인지심리치료학의 세계적 권위자로 이 책은 이미 스페인에서 2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며, 전 세계 12개국으로 번역 출간되었다.

책의 저자는 마음만 바꿀 수 있다면 행복은 알아서 찾아온다고 한다. 우리는 일상에서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만나곤 하는데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던 기존 습관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더 풍요롭고 만족스러운 미래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저자는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독자들에게 알려준다.

내 삶의 주인이 되어 즐길 것인지, 휘둘릴 것인지 스스로 행한 정신적 고문으로 자기 인생을 비참하게 만드는 짓을 계속한다면 그 끝은 절망뿐이다. 우울과 불안 강박 역시 주된 적으로 가끔 나도 모르게 우울하단 말을 쉽게 내뱉곤 했는데 그게 바로 나를 비참하게 만드는 일이었다. 어떤 작은 상황에서도 최악의 뒷일을 생각하고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단 부정적으로 남과 비교하며 우울감에 빠지기도 했다.  결국 나를 바꿀 수 있는 건 바로 나 자신이라는 점을 절대 잊어선 안되겠다. 대부분의 사람은 성격을 바꿀 수 없다고 말하지만 생각은 바꿀 수 있고 생각이 바뀌면 성격 또한 바뀌는 것이다. 

다음으로 불행을 과장하지 말자는 저자의 말은 정말 살면서 꼭 지켜야겠다. 옆에서 보기에는 그리 큰 불행도 아닌데 세상 나 혼자 불행한 것처럼 나의 불행을 떠안고 과장했던 나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다. 좀 더 객관적으로 그리고 건강한 비교를 통해 열린 마음으로 건설적으로 철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판단하고 평가해야 한다. 내가 처한 곤란을 똑바로 바라보는 마음을 키워야겠다. 책을 읽으며 신랑 생각이 많이 났다. 나는 너무 감성적이어서 한번 슬픈 감정에 빠지면 잘 헤어나질 못하는 성격인데 신랑은 그럴 때마다 내게 일침을 가했다. 저자의 조언 역시 그러하다. 모든 과장은 결과적으로 해로운 감정을 낳을 뿐이고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이고 현실적으로 평가하는 법을 익히면 더 강인하고 평온해질 수 있음을 꼭 기억해야겠다. 행복에는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의미 있는 목표를 통해 좀 더 행복해지고 삶이 훨씬 윤택해질 수 있다.

1. 남을 돕기
2. 좋은 친구 사귀기
3. 영적 체험하기
4. 예술적인 활동하기
5. 몸과 마음 돌보기
6. 공부하기
7. 여가를 누리는 삶
8. 감성적 사랑 

책을 통해 한걸음 떨어져 나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나를 갉아먹는 걱정, 불안, 우울, 두려움 이 부정적 감정의 덫에 걸리면 삶을 누릴 모든 능력을 빼앗기고 만다. 나에게 닥친 불행 속에서 낙담하고 좌절하기보다 나쁜 감정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나를 비참하게 만들지 않는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수많은 사례를 예로 들며 마음을 잡아주는 저자의 조언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어떤 상황에든 기분을 다스리고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