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었으면 달라져야 진짜 독서 - 줄긋고 메모하고 몸으로 기억하는 3단계 의미재구성 독서법
서정현 지음 / 북포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독을 즐기는 나에게 이 책은 꼭 필요한 책이었다. 언제부턴가 책을 좋아하는 것을 넘어서서 많이 읽는 것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한 주제에 빠져들면 그와 관련된 책을 몇 권씩 읽고 싶었고, 책이 책상 위에 한가득인데도 또 사고 싶었다. 이번에 책 정리를 싹 하면서 주변 지인들에게 나눔을 했는데 나눔 한 책만 사과박스로 네 박스였다. 책을 읽고 기억이 나지 않을까 봐 서평 정리도 열심히 하고 있지만, 빨리 읽고 또 다른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에 사실 속도에만 연연했던 것 같은 내게 저자는 일침을 가했다.

많이 읽기만 하면 삶이 바뀔 거라는 착각을 버리라는 말은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읽으라는 말과 같다. 사실 내가 좋아하던 책은 반복해서 일곱 번을 읽기도 했었는데 기분에 따라 또 날씨에 따라 느껴지는 것들이 달랐다. 한번 읽을 때 몰랐던 것들이 다시 읽으니 보이기 시작했었는데.. 언제부터인가 나는 '사유'하는 법을 잃어버렸던 것 같다. 단단한 바위를 깨려면 정으로 힘껏 내려쳐야 하듯, 매일 반복되는 일상을 다르게 보려면 '사유'라는 도끼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특히 독서 초보자가 명심해야 할 부분은 양도 쫓지 말고 속도도 쫓지 말고 오직 '사유'할 것을 권한다. 아무리 좋은 책을 읽어도 읽기만 할 뿐 책을 읽으며 자문자답하지 않고 책 속의 작가가 주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건 시간 낭비하는 것과 다를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도움 되는 독서법을 설명하기 이전에 우리가 독서를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책을 즐 길 수 있는지에 대해 깨우칠 수 있도록 해준다. 독서를 즐기지 않는 이들에겐 독서가 왜 필요한 지 알려주고 이미 독서를 즐기고 있는 자들에겐 즐기기만 하는 독서가 아닌 몸으로 와닿고 느낄 수 있는 독서를 하는 법에 대해 알려준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곡식이 여물 듯, 사유를 숙성시키는 방법이었다. 자기 계발서를 읽었는데 변화가 없다면 읽은 노력은 가상하나 그것은 독서가 아니라는 것을 꼭 명심해야겠다. 나와 책이 만나서 빅뱅을 일으키지 못한다면 그저 남의 삶의 훔쳐본 것에 불과하기에 훔쳐보기에 그치지 말고 돌이켜보는 시간을 꼭 가져야겠다. 예전에는 책을 사기 위해 서점에 들르고 서점에서 최소 30분 이상을 소비하며 책 냄새를 맡으며 직접 고르곤 했는데 요즘은 배송도 워낙 빠르다 보니 신간 베스트셀러 위주로 내가 좋아하는 책들을 골라 읽었다. 서점에 가보지 않은지도 꽤 오래된 것 같은데 언젠가 신랑이' 항상 넌 네가 좋아하는 책을 읽는데 가끔은 읽기 싫은 책도 읽어봐라'라고 했던 말이 떠올랐다. 골라 읽기보다 도움 되는 책들을 열심히 읽어야겠다. 더불어  저자의 말대로 내 영혼을 살찌우기 위해서라도 '읽었으면 달라지는 진짜 독서'를 하고 싶다. 앞으로 읽는 책의 양을 줄이고 의도적으로라도 천천히 읽으며 사유해야겠다. 책을 갑자기 끊는 게 쉽진 않겠지만 다음 달 나의 목표는 책을 적게 읽는 것이다. 독서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 변화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읽기 쉽지는 않았지만 많은 것을 느끼게 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