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번 들으면 두 번 말하라 - 영리한 인생을 사는 50가지 기술
와카오 히로유키 지음, 김현영 옮김 / 마음서재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영리한 인생을 사는 50가지 기술이 담긴 '여덟 번 들으면 두 번 말하라'를 읽게 되었다. 책의 제목도 와닿지만 부재 또한 마음에 들었다.
'태어나는 것은 결정할 수 없지만 어떤 삶을 살지는 선택할 수 있다!'

책의 저자 와카오 히로유키는 45세 때 급성간염으로 생사의 기로에 섰다가 기적적으로 회복했다고 한다. 한 번이라도 삶에서 죽음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이 삶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이 최고라는 말도 있듯이 아무리 돈이 많고 성공한 인생이라도 그 삶을 누릴 건강한 육체가 받쳐주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요즘 부쩍 죽음이라는 글자에 마음이 숙연해진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사랑하는 친 할머니, 반려묘, 밥 주던 길고양이 등 슬픈 이별을 겪었다. 그리고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으신 시아버지의 검진 결과가 생각보다 좋지 않아 마음이 무겁다. 우리의 생에 있어 성공과 목표를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의 마지막을 떠올려보고 되짚어보는 것 또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꼭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저자는 건강을 되찾은 이후 '미래 디자인 컨설턴트'로 제2 막을 시작했으며, 인생 전체를 되짚어보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전하는 것이 천명이라 여기고 강연과 집필, 방송활동 등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책의 머리말 마무리 부분에서 저자는 '당신의 행복을 깨닫는 데 이 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한다. 총 50가지의 주제로 나누어진 이 책은 제목만 읽어도 느낌이 온다. 한 번쯤은 들어봤음직한 이야기 그리고 알면서도 지키지 못하는 사소한 일들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았으며 살아가면서 이것만 지켜도 인생을 좀 더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겠구나 싶었다.


글을 읽고 자꾸만 머릿속에 떠오르는 문구가 있는데, 바로 '내일은 영영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라는 부분이다. 저자는 당신이 스무 살 이라면 약 2만 일, 쉰 살 이라면 약 1만일이 남았으며 잠자는 시간처럼 활동하지 않는 시간을 빼고 나면 스무 살일 경우 남은 시간은 약 4,000~6,000 일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날짜로 계산해보니, 내게 남은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는 생각에 약간 숙연해지기도 했다. 신랑과 지내며 신랑이 집을 비울 때 가끔 불안할 때가 있다. 와야 할 시간에 오지 않으면 조금이라도 늦거나 연락이 없으면 혹시 무슨 일이라도 생긴 건 아닌지, 그리고 가끔 그 사람이 미워질 때면 이 사람이 없는 나의 삶을 떠올려본다. 그럼 바로 막막해졌다. 있을 땐 몰랐던 것이 막상 없어지고 나면 미치도록 그리울 수 있다. 내 인생 또한 그냥 그렇게 하루하루 의미 없이 흘려보낼 수 있지만, 그 의미 없이 흘려보낼 내일이라도 다신 허락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저자의 말대로 인생의 끝이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전제로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나답게 살아야 하며 오늘이라는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겠다.

그 밖에도 남을 욕하면 그 몇 배로 되돌아온다, 부정적인 사람과는 거리를 둬라, 은혜는 반드시 갚아라, 대가를 바라고 베풀지 마라 등 주옥같은 명언들과 저자의 지혜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 
"사람은 다 입에 도끼를 물고 태어난다. 남을 헐뜯는 어리석은 자는 그 도끼로 자신을 베게 된다."
나의 말은 나의 마음과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남을 험담하는 일은 내 기분과 행동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나 자신을 손상시킨다는 것을 꼭 되뇌며 좋은 말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좀 더 값진 인생을 살아야겠다. 부담스럽지 않게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