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범죄피해자가 되지 않는 법 - 나를 구하는 범죄 예방 습관
배상훈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을 보며 이런 책이 나올 정도로 이 사회가 위험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한민국이 치안율이 높은 나라라고는 하지만 여성들이 살아가기에는 너무도 위험한 환경들에 노출되어 있으며 특히 성범죄 쪽으로는 처벌의 형량도 낮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환경이 부족하기에 더욱 무섭다. 내가 혼자 살았으면 어떻게 살았을까 싶을 정도로 주변에 혼자 사는 여성들을 보면 걱정이 돼서 주변 환경은 어떤지 항상 물어보곤 한다.

책의 저자 배상훈 님은 어쩌다 어른에서도 봤고 사건 프로에서도 뵈어서 낯설지 않았다. 배상훈 님은 대한민국 경찰청 1기 프로파일러로 일반적인 수사 기법으로 해결되기 힘든 연쇄성 강력범죄 사건 그리고 장기미제 사건 수사에 참여해 범죄자의 내면을 읽어내는 범죄 심리 분석이 권위자이다. 요즘 드라마에도 프로파일러가 많이 등장하곤 하는데 경찰과는 또 다른 감각으로 범죄자의 심리를 읽어내니 미제 사건을 해결할 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우선 책을 읽으며 잔혹하고 무서운 사건사고 혹은 가볍게 느낄 수 있는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을 만한 사건들을 접하게 되었으며, 책 속에서 위험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게 되었다. 나 또한 아파트에 살다 현재 이사를 한 상황이라 아무리 주변 치안이 잘 되어있다고 해도 불안하기 마련인데, 책을 읽으며 창문 문단속 용품인 슬라이락을 구매하고 위급상황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112어플도 받고 호신 경보기 또한 구매했다. 사실상 이런 돈이 아깝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미리 준비하고 방어해서 나쁠 건 없다. 낮은 층에 살다 보면 특히 혼자 사는 여성들은 범죄에 노출될 수 있기에 창문 방범장치와 안쪽에서 한번 더 잠글 수 있는 잠금장치 등은 꼭 준비하길 바란다. 되도록이면 배달음식들도 시켜 먹지 않고 누가 왔을 때만 시켜 먹던가 아니면 사 와서 먹어야 할 것 같고, 택배를 받을 때도 좀 더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좋겠다. 


저자는 에스컬레이터 계단을 올라갈 때 몰카 등의 노출을 조심하라며 어떻게 서있어야 하는 게  좀 더 안전한지 엘리베이터에서는 어떻게 자세를 잡아야 할지 조언해주고 가로등 밑에 중앙관제실로 즉시 연락할 수 있는 방법들도 알려주는 등 여성이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세세히 조언해준다. 물론 이 책을 읽는다고 모든 범죄를 피할 수는 없겠지만 몰라서 지식 없이 범죄에 노출되는 것보다 이렇게 미리 알아두고 언제든 경계를 늦추지 않는 것부터가 범죄를 피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집에 걸어갈 때 이어폰을 들으면서 가서는 안된다는 저자의 조언 또한 어린 학생들이 꼭 지켰으면 좋겠다. 학교 앞에 살다 보니 학생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지나가도 모를 정도로 핸드폰에 몰두하며 헤드셋을 끼고 가는 학생들을 종종 보곤 한다. 가로등 없는 무서운 길을 아무렇지 않게 지나가는 아이들도 있는데 이런 안전 교육을 학교에서도 주기적으로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여성 사건사고의 피해자들 대부분이 20~40대의 연령대가 가장 많기에 여성분들은 이 내용들을 꼭 참고하길 바란다. 

사건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고, 실질적으로 가까운 지인에게도 사건사고가 일어난 것을 접하고 나니 대문을 항상 열어놓는 행동, 현관문을 제대로 잠그지 않는 일들이 얼마나 무서운 범죄에 노출될 수 있을지 체감하고 안전불감증인 여성들도 이게 얼마나 위험한 행동인지 깨닫길 바란다. 저자가 진행해는  팟캐스트
<CRIME>를 주기적으로 청취하다 보면 더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사건사고들을 접하며 더욱 공포를 느낄 수는 있겠지만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미리 준비하고 위험할 수 있는 상황들을 피해 주거공간을 좀 더 안전한 곳으로 얻는다면 그게 바로 자신을 지키는 것이다. 위험한 환경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고 돈을 아끼기 위해 위험에 노출된 장소에 주거공간을 얻는다면 거기서부터 범죄에 노출될 수 있기에 여성들은 이 부분을 꼭 참고해야겠다. 혼자 사는 여성, 그 외에 조금이라도 범죄에 노출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피하고 싶은 모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책이 꽤 두껍지만 정말 많은 정보를 얻게 된 책이라 하루도 안 걸려서 모두 정독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