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집에 냥이가 들어왔어요 ㅣ 서울대학교동물병원 Health+ 시리즈 3
신남식.신윤주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8년 3월
평점 :
네어버 서점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424745

지은이 소개 :
신남식 :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
신윤주 :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임상수의학 박사 현재 서울시 야생동물센터 진료수의사
내용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양이에 대한 습성을 알아보고 키우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놓은 책이다.
시댁에 6마리의 고양이를 키우고 있지만, 사실 나는 고양이에 대한 추억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고양이에 대한 별다른 감정이 없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고양에 대해서 그리고 애완동물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우칠 수 있었다.
6년 전 고슴도치를 키울 때 그냥 귀여운 나머지 사서 키우면서 제대로 고슴도치에 대해 알지도 못한 채 막연하게 키우다보니 제대로 된 케어도 하지 못하였다. 놀아주지도 못하고, 핸드링도 해주지 못했다.
제대로 고슴도치의 습성도 모른 채 밥 먹이고, 배변 톱밥 치우고, 목욕만 시켜준 것 같다.
그래서 내가 감당하기엔 너무 버거운 나머지 고슴도치와 이별을 했다. 나보다 잘 키워줄 수 있는 분들에게 보냈다. 그때 생각만하면 고슴도치에게 너무나 미안한 마음에 가슴이 먹먹하다.
“우리 집에 냥이가 들어왔어요“ 이 책에서도 그냥 막무가내로 애완동물을 귀엽다는 이유로 키우다가 마음에 안 들어 파양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내용이 있다.
생명이 있는 존재이기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점과 키우기 전에 많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양이를 입양 전 고양이 종류, 준비사항, 식습관, 고양이에 대한 교육, 고양이가 나이가 드는 것, 이별을 준비하는 자세 등에 대해서 세분화하여 알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목차 :
01 냥이를 키우고 싶은데 어떤 고양이가 좋을까요?
02 입양은 어떻게 하나요?
03 입양 전후 꼭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 주세요
04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 주고 싶어요
05 예절 바른 냥이로 기르고 싶어요
06 냥이랑 함께 놀아 주세요
07 냥이가 이제 어른이 되었어요. 어떻게 돌봐야 하나요?
08 냥이가 할머니/할아버지가 되었어요
09 냥이가 무지개 다리를 건너려고 해요
10 Q&A 고양이 케어에 대한 궁금증 20가지
기억 남는 글귀 :
반려동물은 평생 함께해야 하는 또 하나의 가족이다 --- 8페이지
앞서 말했듯 그냥 귀여워서 키우다 파양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일원을 얻는다는 생각으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고양이와 개는 ‘유당불내증’으로 젖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오히려 우유를 설사를 한다.
초콜릿은 극소량을 먹어도 심장과 신경에 독성으로 작용하여 죽을 수 있어 아주 위험하다.
----- 59페이지
내가 사랑하는 애완동물의 성향을 알아야 한다는 중요한 내용이다. 사람들도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으로 목숨에 치명적일 수 있듯 동물들에게도 음식이 생명에 위협을 줄 정도로 치명적 일 수 있다.
흔히 산책시키는 동물이라면 개를 떠올라지만, 고양이도 품종에 따라 산책이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영역 관념이 강하고 외부에 대해 겁이 많은 편이라, 낯선 환경을 어려워하고 또 스트레스를 받아 산책이 추천되지는 않는다. ---- 85페이지
모든 동물은 산책을 좋아하는 줄 알았던 내 생각에 누군가 옆에서 “바보야”라고 하는 것 같다. 동물의 성향을 알아야 한다는게 이글을 통해서 크게 알 수 있었다. 동물이 싫어하는데 좋아하는 걸로만 알고 계속한다면 동물에게 커다란 스트레스로 다가가게 될 것이다.
마치는 글 : 사랑하는 애완동물을 키우고자 마음을 먹은 분들은
꼭!!! 교육을 받으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취미레저라기보다 사랑하는 가족이 생겼다는 마음으로 가족이
힘들어하지 않도록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아기 엄마가 되고 싶은 내 마음에 많은 가르침을 주는 것 같다.
주변 분들은 생기면 그때 가서 준비해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말들을 하지만
지금부터 충분한 준비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애완동물과 만남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이
이 책을 통해 소중한 생명에 어떤 마음가짐이어야 하는지를 배웠으면 좋겠다.

리뷰 사이트 소개 : http://cafe.naver.com/jhcomm/13279
공정거래위원회 문구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