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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 - 개정판
주해종.김혜선.김형로 지음 / 크라운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네이버 서점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497762
지은이 소개 :
주해종 :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김혜선 : 동국대학교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 교수
김형로 : 계원예술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교수
내용 :
‘빅데이터(Big date)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 및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한다.’(위키백과)
무수히 많은 자료와 정보들이 넘쳐나는 세상이다. 적재적소에 필요로 하는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해서 누구보다 빨리, 정확하게, 자료를 찾아내어 이용하는 것이 빅데이터에 가장 중요한 주안점으로 언급되고 있다
목차 :
1장 빅데이터의 이론적 배경
1절. 빅데이터 등장 배경
2절. 빅데이터 가치
3절. 빅데이터 역할과 활용
4절. 빅데이터 인력 시장 현황
2장 빅데이터 정의 및 특성
1절. 빅데이터 개념
2절. 빅데이터 특징
3절. 빅데이터 유형
3장 빅데이터 기획
1절. 빅데이터적 사고
2절. 빅데이터 분석과 기획
3절. 빅데이터 통계 기술
4장 빅데이터 시스템
1절.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해
2절. 하둡(Hadoop)의 이해
3절.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5장 빅데이터 기술
1절. 빅데이터 처리 과정
2절. 빅데이터 수집/저장/관리 기술
3절. 빅데이터 처리 기술
4절. 빅데이터 분석 기술
5절. 빅데이터 표현 기술
6장 빅데이터 분석과 플랫폼
1절. 빅데이터 분석 기술
2절.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트렌드와 사례
3절.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필요조건과 진화 방향
4절. 빅데이터 역기능과 정보 보안
7장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
1절.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_한국
2절.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_미국
3절.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_EU
4절.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_영국
5절.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_일본
6절.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_싱가포르
7절.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_호주
8절. 빅데이터 국가별 정책_중국
8장 빅데이터 마케팅
1절. 빅데이터와 마케팅
2절. 빅데이터 산업체 적용 사례
3절. 빅데이터 공공기관 적용 사례
9장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1절. 빅데이터 프로젝트 304
2절. 빅데이터 비즈니스 시스템 구현
3절. 빅데이터 비즈니스 개인정보 보호

기억남는 글귀 :
분석(Analytics)의 의미를 정의해 본다면 정보 자체만을 보고 표면적으로는 알 수 없는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목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는 모든 수학적/과학적 방법이며, 단순한 현상에 나온 결과를 분석하는 것에서부터 현대의 데이터 분석은 미래의 예측까지도 분석하는 것을 포함한다.----- 49페이지
빅데이터 활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료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것보다 분석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제대로 된 자료가 분석되어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많은 자료만 가지고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었지만 요즘은 .많은 자료보다 내가 필요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빅데이터를 단순히 많은 자료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모우고 분석해서 활용하는 것. 이것들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파리바게트는 날씨 판매지수를 만들어 실시간으로 점포에 제공하고 있다.----154페이지
날씨 정보가 무슨 판매지수와 연계가 될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날씨가 경영 및 마케팅에 활용하게 되면 매출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파리바게트 뿐만 아니라 CU, 현대카드, 현대자동차 등에서 날씨에 대한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빅데이터 마케팅 활용 사례
방송 산업 분야, 의료 산업 분야, 교통 산업 분야, 음악 산업 분야, 출판 산업 분야, 영화 산업 분야, 패션 산업 분야, 광고 산업 분야, 기타 산업 분야 ----254페이지
많은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 방법이 무궁무진하다.
방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필요 때에 잘~~~ 활용하는 것.
컴퓨터에 차곡차곡 그냥 쌓아둔 수많은 자료들이 내 손이 가지 않는 이상 그 애들이 쓰레기에 불가하다.

마치는 글 :
이 책을 처음 들었을 때 사무실 소장님이 너무나 부러운 눈으로 이 책을 보았다.
“우리도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좋겠다.”
“좋은 자료는 많은데 어디에 있는지를 몰라서 사용을 못하고 있다“고 하니.
13년 동안 건축 설비 설계 일을 하면서 기본 베이스는 항상 새롭게 만든 게 아니라 기존 프로젝트에서 자료의 뼈대를 가지고 와서 거기에다가 살을 붙이는 것으로 프로젝트가 완성해나갔다. 그래서 항상 무엇인가 프로젝트 특성별로 구분해서 폼을 항상 가지고 와서 작업을 하면 좋을 텐데 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아직까지도 그것에 제대로 실천을 하지 않고 있다.
컴퓨터에 차고 넘치는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정리한 후 내가 사용하고자 할 때 쉽게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정리해야겠다.
2018년이 나에게 하나의 선물을 주고 싶다면
넘쳐나는 자료들을 정리하여 나에 일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겠다.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은 우리가 원한 무수히 많은 자료를 어떻게 정리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좋은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그냥 넘기고 끝날 책이 아니라 올해 옆구리에 붙여두고 나의 자료들을 차곡차곡 정리하는데 요긴하게 쓸 길라잡이인 것 같다.
좋은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려준 이 책 주해종, 김혜선, 김형로 저자 분들께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알찬 시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리뷰 사이트 소개 : http://cafe.naver.com/jhcomm/13279
공정거래위원회 문구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