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태극기! 우리 얼 그림책 2
박윤규 글, 백대승 그림, 한철호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려주고 싶은 마음은 있으나 가끔 부모로써 지식과 정보가 부족해 상세히 알려주기 곤란할 때가 있다. 내 생각엔 태극기도 그런 소재가 아닐까 싶다. 태극기, 우리나라 국기이며 태극문양과 4괘에 대해서만 간략히 설명 가능할 뿐이다. 2002 한일 월드컵으로 인해서 유독 태극기에 대한 관심은 높았지만 자세히 알아보지는 못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태극기의 탄생과 변천 역사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도 소개되어 있다고 하니 연계해서 읽어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과연 아이들에게 태극기의 탄생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지 궁금했다. 우주의 커다란 힘이 두 가지로 분리되면서 하늘과 땅을 다스리는 건, 곤이 만들어진다. , 곤이 춤을 출 때마다 아기가 태어나는 것으로 묘사하면서 태, , , , , (, , 천둥, 번개, 바람, 바다, 산의 여섯 신을 의미)을 탄생시키고 지구를 가꾸어 가면서 여덟 신이 힘을 모아 사람을 만들었다고 설명한다. 태극과 8괘를 신화적으로 설명한 데 이어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페이지도 마련하였다. 또한 독후활동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간단한 질문도 제공하고 있다. 태극무늬의 궁금증과 생활 속의 태극 찾기, 태극기의 탄생과정 등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여러 내용들도 소개하고 있다.

 

 

우리 아이는 아직 어려서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엄마는 많은 것을 배웠다. 마침 초등학교 1학년이 된 조카가 있어서 이번 어린이날에 장난감과 함께 선물해 주었더니 관심 있어했다. 그리고 작가가 눈에 좀 익었다 싶었는데 알고 보니 아리랑을 지은 작가이기도 했다. 우리 얼 그림책 시리즈에서 눈여겨보게 된 작가인데 우리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많다고 하니 앞으로도 어린이들에게 좋은 이야기를 해줄 것 같다. 독자적이고 자랑스러운 우리 태극기의 역사를 배우고 나니 애국심에 대해 되새겨보게 된다.

 

지구의 여덟 신이 사람을 만들면서 이런 말을 한다.

"아름다운 사람아, 온 세상에 두루 퍼져 모든 생명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라!

서로서로 사랑하며 살아라!"

각박한 세상을 산다고 생각했지만 가끔 아이들의 책을 읽고서 어른이 마음을 정화하는 것 같다. 우리 아이들도 맑고 건강하게 사랑하며 살았으면 참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