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나의 보물이야! 푸른숲 그림책 8
사사키 마사미 글, 이은경 옮김, 사타케 미호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감정에 충실한 유아는 객관적 입장에서 보면 당연한 것이고 때론 앙증맞기까지 하지만 직접 육아에 뛰어들어보면 전쟁이 아닐 수 없다. 엄마와 아이는 때론 신경전도 벌이면서 감정을 교류하고 서로의 정서에 익숙해진다.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아무리 좋은 이론서도 실전 앞에서는 감정을 추스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아이의 긍정적인 사고와 자존감을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건 알고 있지만 때론 스트레스기도 하다. 이럴 때 이 책을 아이보다 먼저 접해 읽으면서 엄마는 반성의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아이가 처음 태어났을 때는 쌔근쌔근 잠든 모습도 귀여웠고 기저귀 갈아달라, 우유 달라, 덥다 라는 표현을 울음 하나로 나타내어도 엄마는 얼른 알아차리고 뚝딱 해결해 주었다. 점점 커가면서 감정을 배우게 되고 좋고 긍정적인 표현만 하면 좋으련만 꼭 그렇지는 않다. 하지 말라는 것을 고집부리며 하고 나쁜걸 빨리 익히는 아이 앞에서 엄마는 때론 무섭게 대하기도 했다. 그런데 책을 읽어나가면서 나도 모르게 엷은 미소가 지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살금살금, 바스락바스락!

네가 조용할 때는 무언가 일을 저지르고 있었지.

 

 

우리 아이도 그랬다. 잠시 방심한 사이에 티슈를 몽땅 뽑아 어지럽혀 놓고 도망가던 모습을.

아이는 자신의 어릴 적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생각을 가질까? 참 궁금해진다.

 

 

 

이 책은 초등학교 입학하는 아이에게 선물하면 참 좋은 책이다. 엄마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책에서 부드럽고 감동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제 30개월로 향하고 있는 우리 아이는 이 책이 뭐가 그리 좋은지 자꾸 읽어달라고 한다. 아기일 때의 모습과 장난치는 모습을 보면서 너도 그랬는데, 기억나니?” 하고 물었더니 깔깔거리며 웃어댄다. 아마 기억이 나는 모양이다. 투정부리는 모습까지도 책과 닮아 있어서 아이는 이 책을 많이 좋아한다. 아이는 점점 자라서 혼자서 옷을 입고, 혼자서 신발을 신을 줄 알게 되면서 서서히 독립을 하게 된다. 내 아이가 자랑스럽고 사랑한다는 말을 마지막에 외치는데 엄마도 참 뭉클하다.

 

 

 

책의 뒷부분에는 부모가 읽어볼 아주 좋은 부록이 있다. ‘자존감을 키워주는 육아 이야기로 시작해서 그림책의 부분 부분을 설명해 주고 있다. 아이의 있는 모습을 그대로 인정해 주고 격려해 주는 모습은 부모가 많은 인내심을 필요로 하지만 우리의 부모가 기다려주었듯이 우리도 해야 할 의무가 아닌가 싶다. 오늘도 이 책을 읽으며 딸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포옹해 준다. 하지만 우리 딸은 스킨십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나중에 이 엄마의 마음을 알아 주겠지?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