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사고력을 깨우는 진짜수학
오다 도시히로 지음, 박인용 옮김 / 플러스예감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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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요즘 엄마들은 자녀들의 교육에 관심이 많다. 어느 학원의 선생님이 잘 가르친다고 소문이 나면 멀리 데려다주고 태우러 가는 일이 있다하더라도 마다않고 그 학원을 보내는 일이 허다하다. 비싼 교육비를 불러도 그만큼의 대가는 있겠지 하는 기대감에 부모들은 쓸데없는 돈이며 시간을 낭비하기 마련이다. 어쩜 내 아이가 자라서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껴질 때쯤 이면 나도 그런 엄마들처럼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해보았다. 하지만 우리가 배웠던 교육 환경을 생각해보면 썩 좋았던 기억은 없었던 것 같다. 새벽에 달보고 학교 가서 밤에 별보고 집에 오는 것을 끔찍하게 싫어했으면서도 고스란히 내 자식에게 떠넘기려는 심보는 과연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그중에서 수학은 부모들이나 학생들이 많은 딜레마에 빠지는 과목이기도 하다. 변하지 않는 수학이라는 존재에 수학을 잘할 수 있다는 많은 해법 속에서 얼마나 많은 이익을 보았을지 나는 궁금해진다. 많은 수학자들이 수학을 연구하고 새로운 논문을 발표하지만 정작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까지는 세월이 지나도 변함이 없는 학문이다. 그런데도 매년 (겉표지만) 바뀌는 수학 문제집하며 특수한 해법이 담겼다며 고가의 가격을 요하는 자습서, 문제집 등도 많이 출시되어있다. 하지만 근본을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사람들은(부모, 학생, 교사 등) 잘 모르는 것 같다.

 

 



 

그럼 수학을 잘하는 방법이란 과연 무엇인가? 이 책은 수학을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다. 다만 수학을 못하는 아이들을 분석하고 지적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야하는지 잘 안내해주고 있다. 나는 지금은 주부이지만 결혼 전까진 수학을 가르치는 일을 했다. 대학생 때는 과외도 해보고 졸업 후엔 학원 강사, 교사를 경험하면서 학원과 학교에서의 수업방식의 차이를 실감하고 또 아이들은 어떤 수학을 원하는지 많이 배우기도 했다. 그랬기 때문에 이 책이 참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고 실질적인 문제점을 꿰뚫어 보는 것 같아서 마음에 든다.

 

 



 

내가 말하는 수학은 외우는 학문이 아니라 이해하는 학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어떤 아이들은 어려운 공식을 척척 외워가면서 아무리 복잡한 문제를 보더라도 공식만 있으면 된다고 여기고 술술 풀어내는 아이들이 있다. 물론 그 아이들의 성적은 나쁘지 않지만 과연 진정한 수학공부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여긴다. 수학 공식이란 것은 계산법을 쉽게 하기위해서 하나의 방편으로 나온 것이긴 맞지만 그것을 외우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또 잘못 외워서 틀리는 것이라면 아예 외우지 말라고 부탁한다. 나 또한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복잡한 수학공식들 몇몇은 외우고 있지 않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당당히 못 외운다고 말을 하면 때때로 아이들은 믿지 못하거나 선생님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곤 한다. 그렇지만 수학은 문제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당한 풀이법을 찾아내서 정확하게 계산한다면 아무 문제가 없다. 처음엔 공식을 외운 사람보다는 조금 더 시간을 요하겠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그 방법이 편하다는 건 경험한 사람들만이 안다.

 

 



 

수학은 실패를 해가면서 얻어가는 경험의 산물이다. 한 번에 습득되고 얻어진 결과보다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내용, 과정들이 더 튼튼한 기초를 쌓게 하는 것이고 기억에 오래 남는 것이다. 책에는 필요한 몇 가지 것을 제시한다. 수, 도형, 논리・규칙성에 대한 센스를 요구하고 있다. 공식이 아니라 센스라는 점을 기억해야겠다. 수학을 못하는 아이들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것을 결정짓는 것은 공부만이 아니다. 일상생활 태도, 사물에 대한 견해, 대처법 등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므로 부모들이 파악하고 어릴 때부터 바로잡아 주는 것이 좋은 것이라 여긴다. 부모는 자녀들의 영원한 선생님이다. 수학에 대한 센스를 익히는 것을 돈을 주고 학원에 보내면서 학원선생님들에게 의지할 것이 아니라 부모가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뛰어든다면 아이들은 오감을 만족하는 수학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부모가 수학을 어려워해서 꼭 아이들을 못 가르치겠다고 하는 것은 의지의 문제인 것 같다. 그런 부모가 있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라고 말하고 싶다. 수학을 가르치는 이들도 아이들에게 천편일률적인 공식만 가르쳐줄 것이 아니라 잠시 시간을 투자해서 연구하고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수학을 들려준다면 최고의 선생님이 아닐까 싶다.

 

 

p.112 아무 생각도 없이 계산을 처리하는 아이와 계산 문제도 연구하여 풀려고 하는 아이의 차이는 공부 양이 늘면 늘수록 뚜렷이 나타납니다.
p.190  수학이 싫어지는 원인이 아주 어렵게 계산을 했는데 틀리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계산을 어렵게 했기 때문에 틀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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