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지식in - 상식과 지식의 라이브러리
김현승 엮음 / 휘닉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책을 읽고 교양을 쌓는다는데 싫어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모든 사람들이 퀴즈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기에 적절한 수준을 조절하면서 책을 골라 읽고 교양을 쌓는다는 건 사실 곤란한 일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적절한 양과 수준의 지식이 있다. 호기심 있고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하는 사람의 경우엔 좋은 정보, 지식활용으로도 손색이 없을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더 궁금한 점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얻기도 했는데 생각보다 방대한 자료들이 많아서 책에서 요약한 내용이 얼마나 알찬 것인가 새삼 깨닫기도 했다. 추위에도 강한 공룡이 있었다는 정보를 검색해 보았는데 라엘리나사우라, 아로사우르스 등 공룡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기도 했다. 그런데 그 중에서 아쉬운 점은 '수생 인류설'이라고 해서 인간이 원숭이 보다 고래에 더 가깝다고 하는 학설에 대한 정보가 호기심을 끄는 내용이었는데 검색을 했더니 정보가 그리 많지 않았다. 아마도 수생 인류설이라고 하는 용어 자체가 생소한 것 같다.

 

 



 



 

 

 

재미있게 읽으면서 가족 구성원에게 질문도 하고 퀴즈도 내어보는 시간도 가졌었다. 나의 경우 남편에게 에어백에 있는 SRS의 뜻을 아느냐고 물었더니 잘 모르는 것이었다. 나름 유식한척 설명도 하면서 영어를 제대로 못 읽어 웃음바다가 되기도 했다. 또한 차량 용어인 토오크에 대한 설명도 하면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때 들었던 rpm에 대한 기억도 나곤했다. 사실 운전면허증을 딴 지 2년이 안되기 때문에 연수 해주시던 분이 친절해서 차에 대한 여러 가지 상식을 많이 듣게 되었다.

 

 



 

 

건강에 대한 몇 가지 정보도 도움이 되었다. 그 중 '건뇌식'이란 용어는 처음 알게 되었는데 내용은 낯익은 것이었다. 두뇌를 건강하게 하는 식사요법 중에서 꼭꼭 씹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실행에 잘 옮기지 못했다. 다시 한 번 내용을 접한 김에 실천에 옮겨야 하겠다는 각오를 해보게 된다. 인체에 관한 설명이 많이 되어있는 6장은 우리 몸이라 그런지 유용한 지식이 많이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책의 1/3이상이 일본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수록되어있다. 읽는 동안 계속 느낀 점이지만 일본에서 발간된 책을 그대로 번역한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그렇다면 차라리 이 책을 번역본으로 출간했으면 좋았을 뻔 했다. 우리나라 사람이 엮은 책이지만 어째 한국과 관련된 이야기는 한마디도 없고 일본 자동차, 술, 지역 명을 언급하니 공감이 안 되는 부분이 있었다. 허나 제목처럼 즐겨 찾는 지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 무언가를 배우고 안다는 건 내게 즐거운 일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