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보면, 아이의 심리가 보인다 - 그림으로 읽는 내 아이 심리
실비 쉐르메-캐로이 지음, 김성봉 옮김 / 여백(여백미디어)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p.100
그림 분석은 아이들에 대한 보다 많은 이해와 사랑을 필요로 하며, 부모로서의 자세가 무엇인지를 새삼 돌이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어릴 적 그림을 못그렸지만 그림에 대한 관심은 많았다. 그래서 인지 나이가 들어서도 그림을 감상하거나 분석하는 일을 좋아한다. 그런데 이번엔 아이의 그림을 분석하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그림을 통해 아이의 심리를 분석하는 것은 TV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본 적이 있는 내용이다. 그러한 심리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은 필적학이라는 학문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인데, 필적학은 사람이 쓴 글씨를 가지고 그 사람의 성격이나 심리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그러니 글씨에서 그림으로 확대 되었다고 보면 될 것이다.

 

손에 필기구를 쥐게 될 수 있는 시기가 되면 유아라도 종이에다 쓰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다 보니 어린 아이가 있는 집의 벽에는 꼭 낙서가 한두 개쯤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그것을 일반 낙서라고만 하면 안 될 것 같다.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한 것들이나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그림으로 나타낸다고 하니 앞으로는 내 아이를 키울 때나 주변의 아이들을 세심하게 봐 줄 수 있을 것 같다. 맨 처음 그리게 되는 그림이 구불한 선이거나 찌그러진 동그라미, 나선형이라 하더라도 그 하나하나가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이번에야 알게 되었다. 그러한 내용이 1장에서 2세 부터 그리게 되는 그림의 유형을 나이별로 알려주고 있다.

 



그림을 분석하는 방법은 복잡하고 다양한 방법이 있었지만 책을 통해 상당히 체계화 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색에 담긴 상징성이나 선이 나타내는 의미도 있었지만 공간의 활용, 즉 여백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한다. 아이가 나타내는 그림 속에는 작은 것 하나라도 상징성과 의미가 있다는 것을 간과하면 안 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절대 하나의 그림으로 상황이나 심리를 파악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 주어진 주제에 맞추어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때론 어른의 기준이 개입이 되어서 그림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련의 그림을 꾸준히 살펴보면서 반복, 공통되는 점을 찾아내고 분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 되는 것이다.

 

아이의 그림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나무, 집, 사람은 자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가들도 이것을 가장 주요하게 보는 부분이다. 그래서 4장에는 사람의 이미지를 통해서 심리를 분석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는데, 입술, 치아, 머리카락 모양까지도 세세하게 분석해 놓았다. 가족그림을 통해서도 가정 내의 불화나 문제점 등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형제에 대한 질투가 심하면 가족그림에서 때론 존재가 사라지기도 한다. 5장은 나무의 이미지를 통해서 심리분석을 했는데, 다양하고 세분화된 분석에 정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나무줄기, 수관, 나뭇가지, 그림자 심지어 뿌리까지 분석을 해놓았는데, 뿌리는 주변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의 심리상태를 대변한다고 한다. 나는 고3 시절에 똑같은 그림을 자주 그렸는데, 책 귀퉁이에다 언덕을 그리고 작은 집과 나무 한 그루를 그린 뒤 옆에 토네이도를 그렸었다. 토네이도의 회오리를 점점 크게 그리면서 나는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고3이라는 불안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그런 그림을 그린 것 같다. 지금은 그런 그림을 전혀 그리고 싶지 않으니 말이다.

 

그림을 통해서 아이들을 마음을 더 많이 이해하고 사랑해 준다면 아이에게 그것만큼 행복한 일은 없을 것이다. 사소한 그림이 아니라 정말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그림, 소중한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 이 책을 통해서 앞으로 내 아이가 그리는 그림에 대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현안을 준 것에 대해 감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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