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처에게 바치는 레퀴엠
아카가와 지로 지음, 오근영 옮김 / 살림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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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처(惡妻): 마음이 바르지 못하고 행실이나 성질이 악독한 아내. 
레퀴엠(라틴 어-requiem):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미사 음악.
 
이쯤 되면 책 내용이 눈에 설할 것 같다. 얼마나 미워하면서 죽기를 바랬는지 대충 짐작이 갈 것이다. 그런데 '악처'라는 단어는 과연 누가 만들어낸 것인지 궁금해졌다. 남편의 아내들이 스스로 악처라고 자칭하진 않았을 것이고, 그런 단어는 아마도 아내를 미워하고 싫어한 남편들에 의해서 탄생한 단어가 아닐까 한다. 과연 악처라는 기준은 타당할까? 나는 아내의 입장에서 저런 단어를 들으니 피식 웃음이 난다. 악처라는 기준은 단지 남편들에 의해서 자신들이 억압당하고 강요당한다는 생각에서 그렇게 부르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남편들은 얼마나 당당하고 자신 있게 가정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지 반문을 해보고 싶단 생각이 든다.

 

 

니시코지 도시카즈.
이 이름은 4명의 공동 집필자의 필명이다. 4명의 이름을 조합하여 만든 하나의 이름으로 책을 출판하고 있는데, 어느 날 이들이 모여서 다음 작품을 구상하게 된다. 전직 사원이며 소설가인 니시모토 야스지는 부인에게 경제권을 빼앗기고(?) 힘을 쓸 수 없는 나약한 존재로 표현된다. 아내는 (그의 이야기에 의하면) 윽박지르고 자기가 하고 싶은 데로만 하는 독불장군 스타일이다. 하지만, 내가 볼 때는 리더십이 부족한 니시모토를 대신에 변할 수밖에 없었던 아내가 아닐까? 전직 기자 출신인 가게야마 도시야는 부인과 딸이 늘 해외여행을 다니느라 기러기 아빠에 가까운 사람이다. 늘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 스스로 외로움을 자처하는 인물이다. 시인 가가와 가즈오는 미스터리한 인물로 등장한다. 분위기 있어 보일법한 시인인데 우울하고 시니컬한 느낌의 소유자이다. 가장 젊게 등장하는 시나리오 작가 고지 다케오. 신혼생활을 즐겁게 보낼 것만 같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남들이 보면 부러워할지도 모르는 사람이다. 이들은 각각 가정에서 들볶이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여기면서 우연히 제안한 '마누라 죽이기'프로젝트에 동참하게 된다.

 



 

소설 속에 또 다른 소설이 있기에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그들에게 각각의 시나리오는 일상생활에서 탈피하고 타락한 인생을 소설로써 맞볼 수 있었던 기회가 아니었을까 한다. 우리도 때로는 일상을 탈피하고 싶단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짜릿한 쾌감도 보고 복수극과 같은 통쾌함도 느낄 수 있기에 이 소설의 매력이 있는 것 같다. 이 소설은 80년대에 쓰인 작품인데 그 당시에 문학평론가들에게 후한 점수를 얻었다고 한다. 현대에 와서 보게 되면 작품에 대한 현란한 기교는 없지만 그 당시에는 탄탄한 구성력으로 좋은 평을 받았을 것 같다. 평에 대해서 잘 모르는 나지만, 몰입해서 잘 읽을 수 있었다면 나도 후한 평가를 내려야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혹시 내 남편이 이 책을 읽는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남편도 소설처럼 '마누라를 죽이고' 싶을까? 나도 악처일까? 하며 우습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하다. 악처는 남편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가 아니던가. 한번이라도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지 못한 자들이 만들어낸 일방적인 단어라 여기고 싶다. 지금 이 순간 내 남편, 내 아내의 입장에서 나한테 화낼 수밖에 없었던 점을 한번 돌이켜보자. 내가 먼저 마음을 풀면 상대도 눈 녹듯 화가 사라질 것이다. 서로에게 다가가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삶속에서 오늘도 행복한 가정을 꿈꿔본다. 소설의 결말이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끝나서 즐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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