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어서 배우는 술술한자 : 한자능력검정시험 4급 - 초등 6학년용
박두수 지음 / 중앙에듀북스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어릴 적 집에 신문배달이 오면 제목에 있는 한자를 읽으려고 아빠 곁에서 맴돌던 기억이 난다. 취학 전 엄마는 한가한 낮 시간이 되면 한자 책을 펴놓고 공부하고 계셔서 나는 한자에 대한 두려움이 별로 없었다. 그리 낯설거나 어렵다고 여기지 않았던 것이다. 중학교 시절에도 한자시간이 기다려질 만큼 참 좋았는데 고등학교 때는 한문 선생님이 참 좋으셨음에도 불구하고 한자공부에 심취하지 못했다. 여러 가지 이유야 있겠지만 고등학교 때는 입시 때문에 한문이라는 과목이 소외시 된 것도 있으리라고 본다. 대학을 졸업할 때 쯤 한자 붐이 한창 일어났다. 나이어린 초등학생들까지 한자능력 시험을 친다는 말에 놀란 적이 있다. 요즘 아이들은 참 똑똑하구나 싶지만, 일부는 한자 공부를 목적에 두는게 아니라 자격증 획득만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아쉽기도 하다.

한자능력 검정시험 4급은 초등6학년용이다. 과거에 나는 한자능력 검정시험 3급을 준비한 적이 있다. 한자를 좋아했단 이유로 무모하게 책 한권을 사서 덤볐다가 1800자가 넘는 한자에 혀를 내두른 적이 있다. 그래서 이번엔 부끄럽지만 6학년용을 선택했는데, 내용을 본 순간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것이 정말로 6학년들이 치르는 시험내용인가 싶을 정도로 어려운 한자도 제법 있었다. 나는 굳이 이것을 6학년용이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중급'이라는 표현이 나을 것 같다. 모든 초등6학년생들이 이 정도를 모르면 좌절할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괜히 위화감을 조성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살짝 들기도 한다. 나의 엄한 걱정일까?

 

이 책은 쓰게, 암기 위주의 한자 학습에서 탈피하여 만들어진 유래를 설명해놓았기에 상당히 재미있게 여겨진다. 초급의 어른들이 보기에도 적당한 듯싶다. 한자의 부수는 한자의 뜻을 나타내는데 중대한 의미를 가지므로 중요한 것이다. 이 책에는 부수를 설명함에 있어 암기위주보다 뜻을 풀이해 조합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대부분의 한자를 자원으로 풀어놓았기 때문에 다른 책보다도 훨씬 수월하게 이해가 된다.
예를 들면,

무리 군(群): 임금(君) 주변에 백성들이 양(羊)떼처럼 무리지어 있으니
용감할, 감히 감(敢): 장인(工)이 감히 적의 귀(耳)를 자르고 치니 용감하다



자원으로 한자를 알게 되니 다른 한자도 기억하기 쉬워 연결성이 좋다. 하나의 문장으로 기억하면서 즐겁게 한자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한자공부에 자신감을 불어넣기에 딱 좋다. 많은 양에 살짝 의욕이 꺾일 뻔 했지만, 오기로 버텨보아야겠다. 올해 4급 시험을 쳐서 나 자신에 대한 도전도 해보고 가까운 미래에 내 자녀를 직접 친절하게 가르쳐 볼 것을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