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가분] 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홀가분 - 마음주치의 정혜신의 나를 응원하는 심리처방전
정혜신.이명수 지음, 전용성 그림 / 해냄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홀가분한 마음이란 어떤 감정일까?
 '쾌의 최고 상태로 꼽은 말', 홀가분.. 마음이 홀가분해질 수 있는 처방전이 있다면 평화롭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란 기대감을 갖고 이 책을 만났다.

 그래도, 나를 더 사랑하라 / 내 마음을 쓰다듬고 보듬고 / 언제나 당신이 옳습니다 / 때로는 서로 어깨를 맞대어라 / 세상에서 가장 먼저 만나야 할 사람은 나입니다 ... 이렇게 다섯 개의 처방전을 제시하고 있는데, 무엇보다 자아를 사랑하고,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자존감’은 남과 비교해서 생기는 감정이 아니라 내 자신이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마음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짜 ‘나’를 만나는 경험을 해야 한다고 일러준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나를 어떤 관점에서 보고 있는지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된 듯하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서든 스스로에게 ‘괜찮아’라고 다독일 수 있는 용기를 배울 수 있었다. 자기 존재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면 좀 더 건강하고 당당한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메시지를 마음에 새기고자 한다.

 스스로의 마음을 지켜내어 자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진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의 마음도 다치지 않게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내가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나 자신을 소중히 다루는 사람이 더 남을 잘 이해할 수 있을 테니까.

 <홀가분>은 당장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홀가분한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심리 치료까지는 아니더라도, 자아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격려가 담긴 에세이집이다.
 지금 내 마음의 상태를 들여다보고 스스로 보듬어 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이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정신과 의사의 심리학적 근거가 바탕이 되는 따뜻한 글들이 마음에 위로를 전해 줄 것이다.

 ...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자꾸 응시하고 잊지 않으면 됩니다. 그러면 어떤 외형에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진짜로 지켜야 할 것은 재물이나 재능, 외모, 유명세가 아니라 바로 ‘나’라는 사람, 그 자체입니다. (P.2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