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참 행복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사는 게 참 행복하다 - 10년의 시골 라이프
조중의 지음 / 북노마드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원생활에서 느끼는 일상의 소소한 행복감을 전해주는 책을 만났다.

 <사는 게 참 행복하다>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행복은 뭔가 대단한 게 아니라 나의 일상 틈틈이, 많은 부분 그냥 놓치며 지나가는 것들에게서 충분히 만끽할 수 있는 거라는 자명한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태어나서 줄곧 도시에 살고 있는 나는 이런 글을 읽을 때마다 시골에서의 삶을 동경하게 되곤 한다. 하지만 오랜 시간 자연 속에서 살면서 직접 온 몸으로 느끼는 생생한 정취는 며칠 쉬러 가는 여행지에서 느끼는 마냥 편안하고 즐겁기만 한 감정과는 많이 다를꺼라 생각한다.

 어렸을 때는 그 다름이 낯설어서 시골에서 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런 책을 통한 간접 체험만으로 시골에서의 삶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해도, 짧은 에피소드마다 입가에 미소가 머금어지는 여운이 함께하는 뭔가 포근하고 가슴이 따뜻해지는 감동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소박한 시골생활의 일상과 인생살이에 관한 기쁨, 쓸쓸함, 깨달음, 행복감들이 진하게 묻어나는 글들과 책 중간중간 고즈넉한 풍경 사진들을 보고 있으면 어쩐지 마음이 편안해짐을 느낄 수 있었다.

 바쁘게 돌아가는 도시와는 달리 왠지 그곳의 시계는 좀 더 천천히 흘러가고 있을 것만 같다. 그만큼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살아가는 삶은 내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더 넉넉한 인심과 따스한 관심을 갖게 할 듯 싶다.

 마음의 여유가 필요한 때 부담없이 편안하게 읽어보기 좋은 책, 마음이 편안해지는 따뜻한 이야기들과 마주 하다 보면 한 템포 쉬어가는 느낌으로 마음의 휴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밤공기를 크게 들이마셧다가 몰아서 내쉰다. 사랑하고 미워하고 웃고 울고 쓸쓸해하고 그리워하는 일이 이와 같다. 그러나 나는 만사가 이와 같다고 해서 실망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낮달은 밤의 마술에 빠졌다가도 낮이 되면 깨어나는 불멸이니까. 내일이면 하늘의 선물처럼 새로운 낮달이 다시 나올 테니까. 사는 건 이처럼 행복한 일이다.’ (p.237)

 사는 게 참 행복하다. 이 책을 만난게 참 행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