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상위권 어휘 초등 1-2 단계 마법의 상위권 어휘 초등
메타교육연구소 지음 / 마법스쿨(위즈덤하우스)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번에 접하게 되는 <마법의 상위권 어휘 1-1>에서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

어휘들을 만나보게 되었다.

1일차 학습을 하고 있는 지윤이는 본문의 내용과 어휘의 설명부분을 여러 번 내려읽고도 사실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 했으니....

에휴....

 

 

 

 

 

스토리텔링식의 신교과서 학습을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되어야하는 것은

어휘의 힘을 탄탄히 길러주는 것!!!

그리고 다양한 접근법을 익혀보는 것~

2013년 초등학교 1학년 국어교과의 개정안에서 강조하고 있는

통합적 언어활동과 쓰기활동에 대한 준비는

단어와 문장간의 유기적인 결합에 대해서 좀 더 많이 연습해보는 방법밖엔 없는 것 같다.

 

 

 

 

 

본인들 처럼 쌍둥이냐고 확인하며 그림을 짚어본다.

참으로 열심히 읽어내려가는데....이번에 학습할 단어들이 어려워 한참을 헤매는 녀석....

 

 

 

 

 

 

 

떡친구들과 함께 아궁이도 아주 열심히 잘 보고 <빔>에 대한 뜻도 알아가고~

 

 

 

 

견줄 比 도 그 음에 칠을 해보고~

 

 

 

 

 

뚫어져라 쳐다보고 생각하며 풀이한 문제들의 답들~

 

 

 

 

 

집중집중하며 열심히 본문을 읽어내려가고

문제를 풀이했는데....역시 국어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국어는 정말 중요한 도구과목인데 우리 지윤이는 왜이리 힘들까???

 

 

 

 

 

 

 

<지윤이가 익힌 어휘들>

 

 

 

장점 - 가장 좋은 점

비교 - 둘 이상의 사물을 서로 견주어 보는 것

차이점 - 서로 다른 점

공통점 - 서로 같은 점

단점 - 모자라거나 흠이 되는 점

 

 

 

 

 

 

 

어휘 수준이 높긴하다....엄마가 봐도....

비교와 차이점은 중.고등학생들도 그 범주를 정확히 알지 못 하는 경우가 종종있긴하지만

몇 번 설명해주면 알아듣는데...아직 어려 그런 점도 있겠지만

앞으로 부지런히 알려줘야할 것 같다는 생각도 함께 해본다.

 

 

 

 

 

 

 

그리고 하루가 지난 오늘 평가문제를 풀이하기 위해 다시 교재를 만난 지윤이는

대체 하루동안 뭘 기억하고 지낸건지 원....

앞 페이지를 넘기고 또 넘겨보고 몇 번을 넘겨본 후에야 풀이를 했는데

그것도 오답이 가득가득....에효....

 

 

 

 

-마법의 상위권 어휘 1-2-

 

 

<마법의상위권어휘,어휘,단어,한글,우리말,어휘력,어휘력 키우기,

어휘사전,단어책,암기,마법스쿨,말잘하는법,어휘력향상>

 

 

 

 

 

 

 

이번에 학습한 <마법의 상위권 어휘 1-2>에서는

다소 난이도가 있는 어휘들을 만나보게 되었다.

 

 

 

 

 

 

 

-언어 사교력을 키우는 VIVA 학습법-

VISION -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서 어휘의 뜻을 상상

INSIGHT - 낱글자 풀이를 보며 어휘의 구성 원리를 터득

VARIETY - 중심 어휘와 관련된 어휘들을 꼬리에 꼬리를 물듯 확장

APPLICATION - 재미있는 게임형 문제로 어휘활용력 향상

 

 

 

 

 

 

 

 

 

쉬운 단어들만 익혔던 아이들에게 이번 시간은 무척 낯설었을거다.

어렵지만 포기하지 않고

쉽다고 건너뛰지 않는 그런 자세가 바로 학습을 시작하는 기본이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매일매일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8세 예비초등학생이신 우리 지윤이의 학습 흔적 공개>

 

 

 

 

 

 

 

 

 

우리 지윤이가 학습한 어휘들은 사전적 의미로써의 비교와 그 내면적 의미로써의

비교를 동시에 익혀보았답니다~

비교의 사전적 정의는 둘 이상의 사물을 서로 견줘보다라는 것이죠.

학습을 하면서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한 비교를 하며 정확히 이해를 했어야 했는데

단순히 외우려하다보니 많이 힘들었답니다.

하지만 비교의 의미를 몸으로 직접 겪어가며 익혔으니 이젠 더이상 헷갈려하진 않겠죠~

 

 

 

 

 

 

 

 

 

 

1일차 학습의 핵심어는 바로 <견줄비>랍니다.

한자에서 파생된 국어 어휘들은 그 한자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훨~이해가 쉽다는 것을

두 녀석들을 보면서 매번 느끼고 있답니다.

 

 

 

교재내에서 꾸준히 그리고 다양한 모습으로 반복이 일어나고 있으니

학습을 하는동안 보고 읽고 듣고 그리고 기억한다면 결코 어렵지 않은

스몰스텝의 무한 반복이 가능한 교재라 따로 복습을 하기위해 교재를 더 구입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

 

 

 

2일차 학습을 하고있는 성윤이가 만나는 어휘는 分로 이루어진 뜻을 가지고 있다.

아는 한자라 그런지 비교적 쉽게 어휘의 뜻을 이해하며 읽어내려갔다 생각했는데....ㅋ

한자의 뜻과 달리 페이지 하단에 들어있는 빈칸 넣기에서 살짝 헷갈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틀린 문제는 과감히 그어버리는 엄마의 까칠한 성격~!!!

 

 

 

 

 

<성윤이가 익힌 어휘들>

 

분명- 틀림없이 확실한 것

분류 - 사물을 공통되는 성질에 따라 나누는 것

분리 - 따로 나눈어 떼어 내는 것

분담 - 일을 나누어 맡는 것

부분 - 전체를 몇으로 나누어 구별하는 것

 

 

 

 

 

단어의 뜻들을 선을 그어 연결해보고

한 번 더 익혀보는 시간~!!!

비교적 어려운 어휘들인데 나눌 分을 통해 먼저 만나서 그런지 많이 힘들어하진 않았다.

 

 

 

 

 

 

 

그리고 오늘 평가문제 풀이시간~!!!

두 녀석 나란히 붙여뒀더니 "왜 형은 조금만 풀고 나만 많이 풀어요?"라고 묻는 지윤이....ㅠ

"니가 익힌 단어들에 관한 문제라 그런거야~"라고 알려줘도 좀췌 이해를 하지 못 하고 씩씩거리네....녀석...참....

 

 

 

 

 

+

 

 

 

 

<8세 예비초등학생인 우리 성윤이의 학습 흔적 공개>

 

 

 

 

 

 

 

 

항상 그렇듯 본문은 앵무새처럼 줄줄 내려읽는 녀석들의 읽기 습관부터

살짝 바꿔줘야하는데 쉽진 않아요~

내용을 머리에 담고 읽어내려가면 얼마나 좋을까요~

성윤이가 풀이한 2일차 학습에서의 핵심어는 <나눌분>이었답니다.

나누다의 뜻을 정확히 알고 <나눌분>이 사용된 어휘들을 만나니 이해가 좀 더 수월했나봅니다.

<나눌분>역시 두 녀석들이 몸으로 겪으면서 익히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나 있을까요?

두 녀석이 서로 분담해가며 교재를 풀고 있으니 분담의 올바른 예가 되겠죠~!

 

 

 

 

 

 

그리고 걸리버를 눕혀두고서 배운 어휘들을 연결해갑니다.

한 번 더 익혀보는 시간으로 자연스레 연결되는 교재 구성이 참 맘에 듭니다.

교재에서 알록달록 반복되는 다양한 구성들은 아이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면서

학습이라는 부담을 살짝 덜어주기도 하네요~

 

 

 

 

 

 

 

 

비틀비틀을 만나보았어요~

- 비슷해서 틀리기 쉬운 말 비교해서 틀리지 말자-

 

 

 

오답을 눌러두고 정답을 한 번 더 따라써보았어요.

평소 아이들도 헷갈려하는 어휘들에 대해 알뜰히 정리를 하며 한 번 더 눈여겨 보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니

교재를 넘겨볼 때마다 한 두 번씩은 꼭 둘러보아야겠어요~

(벋다 와 뻗다가 복수표준어라는 것을 첨 알았네요.)

 

 

 

 

 

 

 

그리고 만난 대망의 평가문제편

예상했던 것처럼 우리 지윤이는 무척 힘들어하며 풀어가다 결국 2문제를 틀려버렸어요.

어려운 어휘와의 첫 만남이었으니....당연한 결론이라 생각하며...ㅋ

본인도 2개밖에 안 틀렸다며 좋아라하니 그 모습보며 정말 어려웠구나....짐작해볼 수 있었네요.

더불어 성윤이가 접한 문제는 몇 되지 않아 오답없이 정답으로 쭉~~~ 이어갔지요.

 

 

 

 

+

 

 

 

 

그리고 하루가 더 지난 날

스피드한 게임을 즐겨보고자 게임을 시작했어요~

엄마는 지금 기침 감기중이라 목이 아플 뿐....ㅎ

그리하여 두 녀서게서 서로 문제를 내고 맞춰보라 했는데...

함께 보세요~^^

 

 

style="WIDTH: 452px; HEIGHT: 441px" height=438 src="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4516C07A3A2BD33C266CC10964006B52B35C&outKey=V12465004c4e4b275a4dc6b9438f8028aaf5ecd0fbbba136b1f0b6b9438f8028aaf5e" frameBorder=no width=720 scrolling=no>

 

 

첫 도전은 우리 성윤이부터 합니다.

자신있게 시작해서 잘 하는구나...라고 지켜보던 순간 헷갈려하더니 지윤이에게 힌트를 요구하네요~

 

style="WIDTH: 426px; HEIGHT: 455px" height=438 src="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124F83F87238828F1FFE18D00D22679809A4&outKey=V127fa1389007989f5b52216fddaa4e7ce478416981b9b542bd7d216fddaa4e7ce478" frameBorder=no width=720 scrolling=no>

 

 

 

그리고 이어지는 우리 지윤이의 끝없는 헷갈림...ㅎ

대체 끝은 어디일까요~ㅎㅎㅎ

보고했다며 냉정하게 틀렸다고 말하는 성윤이....ㅎ

헷갈려도 저리 헷갈릴까요~ ㅎ

틀려도 싱글벙글 이렇게 즐기면서 하다보면 언젠가는 헷갈리지 않는 날도 오겠죠~^^

 

 

style="WIDTH: 423px; HEIGHT: 472px" height=438 src="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5EA4829B05F4CB678004B8F393EDE786054D&outKey=V125571d00adc8d7c8360b60852703979223979aef984f1110a2ab608527039792239" frameBorder=no width=720 scrolling=no>

 

 

 

7-8번쯤 묻고 또 묻고...대답하고 또 했을까요~

이제 성윤이는 지쳤고 지윤이만 여전히 신이 났어요~ㅋ

뭐 그래도 녀석의 끈기 덕분에 모두 다~ 맞추고 끝을 냈네요...ㅎ

이런 끈기라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도 만나볼 수 있겠죠~^^

 

 

+

 

 

개정되는 교과서의 핵심은 STEAM~!!!

하지만 그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바로 정확한 어휘의 뜻을 익히고

그 익힌 어휘들이 문장안에서 어떤 연결고리를

갖고 쓰이는지 문맥을 통해 이해해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어휘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겐 어휘력을 길러주면 간단해지는 것이지만

그 어휘의 힘은 결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엄마도 아이도 무척 힘겨워진다는 사실 앞에서 눈물이....

꾸준히 좋은 책들을 읽어주고 내용을 이해하고 그렇게 연습하며 이해력과 독해력을 길러가는 것도 물론 중요한 일이지만

국어는 단순한 국어 한 과목만의 문제가 아닌 도구과목으로써의 역할이 더 높기에

거기에 알맞은 학습법이 반드시 동반되어야한다.

올바른 어휘 사용은 바로 그 역할의 핵심이다.

 

 

 

엄마가 봐도 좋은 책은 아이들도 역시 좋아하고 만족한다는 것을

이제 2년 남짓 접어드는 홈스쿨을 통해 알게되었다.

분명 <마법의 상위권 어휘 시리즈>는 아이들도 힘들어하지 않는 날이 오리라 믿는다.

이미 엄마는 맘에 쏘~~옥 들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