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법의 원리연산 A1 : 작은 수의 덧셈과 뺄셈 - 7세 ~ 초등1 ㅣ 마법의 원리연산
메타수학연구소 지음 / 마법스쿨(위즈덤하우스)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
<3주차 -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오늘 학습할 내용~
연산에 있어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누가 뭐라해도 당연 10보수의 개념이다.
10보수 = 10모으기 = 10가르기
더불어 5보수까지 연습하면 화룡정점이 된다.
내가 아이들 홈스쿨에 있어 가장 집중적으로 연습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잘 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해서
(생각만큼 잘 연습시켜주지 못 하는 엄마의 게으름)
오늘은 맘 먹고 학습 전 엄마의 수고가 있었다.
아이들이 연산서를 접하기 전에 10 모으기와 가르기를 교재 풀이를 하기 전
접할 수 있도록 교재 내용을
각2부씩 미리 복사를 해 두었다.
연습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아이들의 연산력은 향상된다 생각하는 엄마라서....
+
오늘은 2.3.4주차의 학습을 골고루 조금씩 연습해보기로 진도를 짠 탓에 조금씩 골고루
도전해보기로 한다.
더불어 1.2주차에서 파트를 나눠 필립과 알렉스를 학습하게 했더니
두 녀석이 한 부분만 접하게 되는 점이 아쉬워 진행방법에도 조금 변화를 주었다.
각 주차에서 두 녀석이 골고루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나눠 보았다.
+
<4주차 - 세 수의 계산>

가로셈으로 접해보는 세 수의 연산
오늘 첨 접해보는 연산의 형태인데 아이들의 반응이 살짝 궁금했는데
다행히 재미를 느끼며 풀어볼 수 있었다.
+
|
<마법의 원리연산A1>
학습내용 - 2.3.4주차 학습
학습일- 2012.9.26
학습자 - 7세 필립
|

10 모으기와 가르기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 교재를 복사해 둔 프린트로 먼저 시작하고있다.
보수개념이 튼튼하게 자리잡혀있지 않으면 무척 힘들어지는 연산이 되어버린다.
연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10 보수가 되겠다.
10묶음 수와 낱개로 이루어진 수개념은 처음 연산을 시작할 때 단단하게 심어두지 않으면
큰 수로 이어지는 받아올림이나 받아내림이 있는 연산에서 아이가 무척 힘들어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마법의 원리연산 A1> 과정 3주차에서 만나게 되는 이 부분은
무척 중요하다 하겠다.



<필립의 연산과정과 연산결과>
height=438 src="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55EC89D8013B7B47DE62DFE3C54D49F46FEC&outKey=V1289dfeb7107ee4c11f04fd207119e48bdff0a980833f57dbe194fd207119e48bdff" frameBorder=no width=720 scrolling=no>
귀염 돋는 아들과 의심 가득한 엄마의 연산
웃으면 반달 눈이 되는 향학열 불타오르는 아들이 더 하고 싶다는 것을....클~하게 더 하라
해야하는데...
그 노므 진도에 연연해....ㅎ
(아...내 목소리는 언제들어도 안습인데...오늘 동영상에 들어간 내 목소리는 차갑기까지 하네...ㅎ
아...웅....나.... 원래 까칠한 엄마라 감출래야 감출 수 없는 목소리...의....저음의 톤....
그래도 오늘은 목 상태가...좋아 풀샷으로 등장...ㅎ)

세 수의 뺄셈


세 수의 덧셈 뺄셈 혼합연산



알려주는대로 그대로 따라하는 필립의 풀이과정은 항상 깔끔하다.

과녁에 화살 쏘는 것은 이번 올림픽에서 양궁 종목을 함께 봤던 탓에
이 그림이 무엇을 말 하는 것인지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었고
같은 날 미니루크에서도 이와 유사한 문제를 이미 접했기에
흥미롭게 풀어볼 수 있었다.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이루어진
응용편은 무척 재미있게 느껴진다.

세 수의 연산이 어려울 법도 한데
필립은 아주 즐기면서 풀이과정을 쓰더니 후엔 암산으로 답을 써내려갔다.
+
|
<마법의 원리연산 A1>
학습내용 - 2.3.4주차
학습일 - 2012.9.26
학습자 - 7세 알렉스
|

10모으기와 가르기를 필립과 마찬가지로 프린트물로 먼저 접하고 있다.
이번에 진행한 주차별 학습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만나고 있는 중이다.



연산 식이 옆으로 길게 늘어져 있는 것을 본 알렉스는 빈칸에 들어가는
답도 옆으로 살짝 눕혀 적었다.
한참을 골똘히 생각하길래 뭘 하나 봤더니
숫자를 눕혀쓰려고 하고 있었던 것!

구체물로 셈을 연습하고 있지만
이 문제 역시 큰 수에서 빈칸을 빼고 난 수를 역으로 이용하면 간단하게 풀리지만
개념과 기본편에서는 구체물을 이용하는 것이 가시적으로 더 빨리 이해가 되는 것 같아서
아이의 방법을 그대로 지켜보았다.

이번에 내가 살짝 바꿔본 방법은 한 페이지를 두 녀석이 함께 체험하도록 해 본 것!
위 --> 필립
아래 --> 알렉스
두 녀석의 성격이 그대로 나온다.
깔끔한 성격의 필립은 그 풀이과정도 깔끔하게~
청정지역이라 불리는 우리 알렉스는 성격 그대로 아주 밝고 쾌활하게 식을 적었다.



세 수의 뺄셈을 접하기는 알렉스도 첨이지만
그닥 헷갈려 하지도
어려워하지도 않고
금방 해결해버렸다.
+
|
<마법의 원리연산 A1>
학습일 - 2012. 9.29
학습자- 7세 알렉스
학습 내용 - 3주차 10 모으기와 가르기 (10 보수 익히기)
|



알렉스가 풀이한 3주차 학습
결과~


10모으기에 대한 다양한 연습을 제시해주고 있는
<쏙쏙 guide>
10이 되게 두 수를 모으는 연습은 발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의 기초가 된다.

이미 엄마가 준비한 프린트물로 10만들기를 익혀본 아이들
두 수를 모아 10만들기는 많이 연습하면 할 수록 아이들의 연산력에
도움이 된다.



10 모으기와 10 가르기
10을 제대로 만들 수 있다면 20. 30....등등의 큰 수도 비교적 쉽게
접근 할 수 있으니
10은 단순한 10의 의미를 넘어서고 있는 것이다.


height=438 src="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DE30A7531876AD707701B9822D7AE024021C&outKey=V124d12052a7288691793d2a0111826c28d30288e62f83da4f89cd2a0111826c28d30" frameBorder=no width=720 scrolling=no>



+
두 아이들의 학습 진행 과정은 현재 4주차 첫 날까지!
적절한 교재로 적절한 시기에 학습을 진행할 수 있어서
하면서도 만족스러웠다.
이런 것이 바로 엄마가 원하는 선행이자 적기 학습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다양한 연산을 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교재의 구성과 더불어 아이들의 흥미를 각 주차의 학습이
끝날 때까지 유지하도록 되어있어서 지루해하지 않는 것이
바로 <마법의 원리연산 A1>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이제 남은 4주차 학습과 성취도 평가를 하면
아이들의 A1과정도 깔끔하게 마무리된다.
아는 길도 물어가고 돌다리도 두들겨가며 걸어가는 것이 살아보니 기초를 탄탄히 다질 수 있는 첩경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엄마의 수학력이 약해 무척 고심을 하며 보낸 학창시절이 있었기에
우리 아이들은 비교적 기초를 탄탄히 쌓아가며 자신감을 가지고 연산을 접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늘 좋은 교재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가진다.
더불어 2013학년 개정되는 수학 교과의 스토리텔링.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로 쉽게 수학을 접할 수 있도록
수학 선진화 방안을 고려한 점으로 미루어볼 때 단순한 연산으로는 적응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다.
|
< 2013년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 개정방안>
이번에 바뀌게 되는 수학 교과의 방향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맞춘 통합교과'
스토리텔링 . 실생활 수학. 통합교과에 그 기본 틀을 맞췄다고 한다.
이 방안은 현재의 입시 대비 변별력을 키우기 위한 수학교육을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워 미래 인재를
키우는 진정한 수학교육으로 변화시키겠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다.
|
+
엄마와 함께하는 초등대비 홈스쿨이 더이상 초라하지 않는 이유는
교육의 흐름에 맞춘 좋은 교재와 함께 할 수 있다는 자신감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