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킹 투 크레이지 - 또라이들을 길들이는 대화의 기술
마크 고울스톤 지음, 이지연 옮김 / 한빛비즈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또라이들을 길들이는 대화의 기술' 부제가 아주 인상적이다.

사회생활을 한지 어언 23년째로 들어서는데, 거의 매년 아니 매일 또라이들을 만나서 하루하루가 스펙타클했더랬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누구에게는 내가 또라이일수도 있겠다. 나도 가끔은 내 안의 또라이 기질을 참지 못 하고 발산하는 때가 있었으니...


작가는 정신과의사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또라이 다루는 방법을 아주 구체적으로 자신의 임상경험을 공개하며 대화내용까지 제시했다. 구체적인 상황과 원인, 그에 따른 대화내용 계획과 리허설까지 이 의사의 치밀한 해결방법이 정말이지 빨리 써보고 싶다. 여태껏 내가 알아왔던 또라이 다루는 방법들은 정말이지 수준이 아주 낮은 어린앙 다루는 방법 정도밖에는 안 되는 거였다. 어떤 형태의 또라이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따라 반응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개별화된 솔루션이라고나 할까...

인상적인 방법을 소개해 보자면 먼저 사-공-폭 방법이다. 아주 위험하고 즉흥적으로는 절대 사용할 수 없는 꼭 리허설이 필요한 방법으로 사과하고 공감하고 폭로하기 이다. 연습의 연습이 거듭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인듯하다. 두번째 인상적인 대화법은 내가 미운건지 내게 실망한건지 정확하게 물어보는 것이다.


책은 모두 5파트, 33챕터로 이루어져있다. 가장 내게 유용한 3파트 '평범한 또라이'와 대화하는 14가지 전략부분은 아마도 직장생활하는 일반적인 독자들에게 딱일듯 싶다.

4파트 '소중한 또라이'와 소통하는 8가지 방법으로 부모, 배우자, 자녀와의 소통하는 방법이 나와있다. 이 책 한 권이면 인간관계 승리를 이끌어낼 수 있을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