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
최항기 지음 / 세나북스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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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라벌 달 밝은 밤에 / 밤늦도록 노니다가/ 들어와 자리를 보니 / 다리가 넷이더라! / 둘은 내 것인데 / 둘은 누구의 것이냐 / 본디 내 것(아내)이다만 / 빼앗겼으니 어찌 하오리오! / 아아 뭇 사람들이여 / 본시 내 것은 / 아무것도 없었느니라


​고등학교시절 문학시간에 배운 처용가는 노래라고 했다. '그렇다면 왜 구전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그땐 했었다. 우리나라 궁중음악과 국악기를 보면 어디에 내놔도 뒤지지않는 음색과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악보가 제대로 씌여지지 않아 우리가 그 음악의 진수를 느끼기에 부족해서 참으로 안타깝다.

삼국사기엔 없지만 삼국유사엔 나오는 처용가도 악보로 내려왔다면 그 이야기가 얼마나 더 풍부해질 수 있었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다.


저 짧은 처용가로 작가는 처용에 대한 이야기를 소설로 그럴싸하게 풀어냈다. 어쩌면 신화처럼, 어쩌면 그저 옛이야기처럼.

처용은 길상사에 버려진 아이로 스님 손에서 키워져 자라던 중, 효병스님을 통해 노래를 배우고 즐기게 되고 효병스님과 함께 속세로 나오게 된다. 노예로 팔려갈 위기에 신라 귀족 위홍에게 팔려 위홍의 친구가 된 처용. 그의 음악적 소질로 당나라 귀족인 이원과 최치원과도 친구가 되고, 그들은 향신각에서 웃지않는 기생 마희를 만나게 된다. 망나니 왕족 이숙과의 투가로 처용의 노래실력은 더 빛을 발하지만 황소의 난으로 인해 피신해야 할 상황이 오고만다.


당나라 황소의 난을 피해 신라로 피신하는 이들은 중간에 이원이 습격을 받아 죽고, 마희와도 헤어지게 된다. 신라로 돌아온 처용과 위홍은 당나라에서 그랬듯이 대구화상과 투가를 하게 되고 신라에서 가수로 이름을 날리게 된다.

신라에서 밝혀지는 위홍과 마희의 관계는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와는 차이가 많지만, 역사적인 사실과 처용의 이야기가 혼재된 이 소설에 재미를 더해준다.


여왕이 되는 마희와 삼촌인 위홍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로 최치원의 도움으로 신라를 이끌게 되지만 소설 마지막은 조금은 허무하게도 끝을 맺는다. 어쩌면 처용가의 끝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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