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원리
인드라 초한. 강민구 지음 / 마음터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마음이 정리가 안 되는 요즘같은 시기에는 종교활동도 내게는 소용없을만큼 감정의 대지진을 그저 꼼짝없이 겪어내야만 한다.

책을 읽을때는 기억하지만, 마음먹기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진다는 진리를 평소에는 어쩌면 그리도 잘 잊는지...

그래서 글로 적어둔 '마음원리'같은 책이 내 옆에는 항상 있어야 하나보다.

 

세상 모든 사람이 최고로 꼽는 사랑과 아는 것보다는 아는 것을 슬기롭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지혜까지도 인드라 초한은 첫째와 두번째로 중요하게 꼽고 있다.

 

'인생은 하나의 연극 무대입니다. 우리는 짧은 시간 안에 장면에 따라 주연, 조연, 엑스트라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어떤 역할을 맡더라도 늘 스포트라이트를받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책은 인생은 장거리 랠리인데, 여행과도 같아서 그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인생에서 욕심내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나까지도 행복해질 수 있는 [마음원리]를 열가지 원리로 정리해나간 책이다.

 

그냥 마음이 어지러울때 아무때나 그저 아무 장이나 펴들고 읽으면 마음이 정리되지 싶다.

 

'사랑, 지혜, 가능성, 성공, 미래, 인생, 마음, 인격, 운명, 행복' 이란 열가지 원리 아래 인드라 초한은 욕심을 버리고 자신을 닦아나갈 것을 요구한다.

 

가장 인상 깊은 내용은 '욕을 들으면 내가 겨우 제구실을 하게 됐구나하고 가슴과 어깨를 활짝 펴세요.'라는 구절이다.

요즘의 내 상황과 잘 연결되어서일까?

내가 욕을 먹는 것은 타인이 나를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천적처럼 욕하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생기는 것이니 자신감을 가져도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욕을 듣거나 비판을 받아도 진심으로 싱글벙글 웃으면서 감사할 수 있다고 한다.

 

읽으면서... 진심으로 웃음이 나지는 않지만 마음 한구석이 편안해지면서 요동치던 내 가슴이 잔잔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