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표, 중년에게 말을 걸다
서정희 지음 / 마음터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먼 길을 갈때 중간에서 한번 쉬어주면  그 길이 길지 않게 느껴질때가 있다.

나는 서울 안에서도 지하철을 타고 멀리 가야할때, 한번 갈아타야만 갈 엄두를 내고는 한다.

한 노선이어서 지하철타고 그냥 쭈욱 가면 좋지않겠냐고 하는 사람들은 내겐 이해할 수 없는 또 다른 세계이다.

꼭 중간에 한번 내려 갈아타면서 내 다리에 활력을 찾아야만 긴 여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는 것이다.

 

인생이란 긴 여정에서 잠시 쉬어야 한다면, 초년 중년 말년 중 바로 중년일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이 더 끌렸는지 모르겠다. 딱 내 삶의 방법이 제목으로 걸렸으니 말이다.

 

작가는 행복의 열가지 에너지로 '디프런시에이션, 드림, 디보우션, 디자이어, 디터미네이션, 디자인, 드라이브, 디지털, 디투어, 디바이드'을 든다.

그는 자신이 행복을 강연하러 다니면서도, 자신의 행복에 의문을 던진다.

자기 자신의 가정에 완벽을 기하지 못 함을 안타까워하면서 말이다. 그리고, 그 점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이야기 한다.

아마도 이 또한 개선의 여지가 있는 작가의 자신감에서 나온 고백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내가 곧 맞이해야 하는 중년이 머릿속에 그려지고 있었다.

대체 나는 어떤 사람으로 이 사회에서 살고 있으며, 어떤 사람으로 내 가족에게 비춰지고 있는지, 또 어떤 친구로 내 친구에게 남고 있는지...

 

그런데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그 것이 중요한게 아니고 내가 나 자신에게 어떤 사람인지가 더 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 자신을 위한 갈고 닦음이 필요한 시기이다.

좋은 중년을 맞이하려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