촐라체
박범신 지음 / 푸른숲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박범신님의 작품은 언제나 나를 흥분하게 만든다. 문장 하나하나에 나를 몰입시켜 밧줄로 꽁꽁 매어두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촐라체'란 제목이 좀 가볍게 느껴졌다. 히말라야 산봉우리 이름이라는걸 알기 전까지...

 

작품 중 화자인 '나'가 교생시절 만난 상민.

그리고, 상민의 씨다른 형제 영교.

셋이 촐라체에 오르면서 겪게되는 여러 사건들이 너무도 사실적으로 가슴에 그려진다.

 

여행을 하게되면, 항상 마음 한구석엔 내가 여행하면서 정리해야할 것들이 요란스럽게 뒹굴게 마련이다. 며칠 여행하는 것도 그런데, 잠깐의 긴장을 놓아서도 안 되는 등반에서 세 사람은 모두 나름의 이유와 정리해야할 일들로 속이 시끄럽다. 엿새동안의 세 사람의 머릿 속을 모두 헤집고 다닌 독자인 내가 너무 어지럽다.

 

동시다발적으로 세 사람의 인생상담을 들은듯 하기도 하고, 내 영혼이 셋으로 분리되어 정선생도 되었다가 영교도 되었다가 상민도 되어 그들과 똑같이 헛 것을 보기도 하고, 과거와 현실 사이 중간 어디쯤에서 멍하니 있어보기도 한다.

눈으로 뒤덮인 산과 파란색의 빙벽을 느끼기도 하고 동상이 걸린 손발을 느껴 책 읽다말고 손을 호~ 불어보기도 한다.

 

왜 여행을 하느냐고는 물은 적이 없지만, 왜 산을 오르느냐는 질문은 무척이나 많이 했던 것 같다.

여태껏 살아오면서 대한민국의 웬만한 이름있는 산들은 모두 다녔지만, 지금도 나는 등산의 묘미를 알지 못 한다. 하물며 암벽 등반, 빙벽 등반은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범주를 훨씬 벗어난 일들이다.

 

가끔 머릿속이 복잡할때 여행을 다녀오면, 내가 고민하던 모든 일이 무척 작고 하찮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된다.

 

촐라체에 간 세 사람의 모습이 카르마를 이겨내기 위한 그런 노력 아니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