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알파(α) 컨슈머를 만드는 유니크 브랜딩 - 기대를 넘어서는 특별한 경험과 브랜드 약속, 그리고 진정성
스캇 데밍 지음, 황부영 옮김 / 비앤이북스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내가 얼마 전 읽은 우화집과 계발서들 때문에 내용이 겹쳐서 다소 여러 책을 짬뽕해놓은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로 제시된 우화나 실제 예들은 유니크하지 않다.

하지만, 『유니크 브랜딩』은 강력하고 성공적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다. 이 책은 평범한 고객들을 긍정적 알파(α) 컨슈머로 만들어줄 자세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려고 애쓴다.
※알파 컨슈머
그리스어로 '첫째 가는'을 뜻하는 알파(α: Alpha)와 '고객'을 뜻하는 영어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제품에 대한 단순한 정보뿐만 아니라 감성적 정보와 평가까지 덧붙여 퍼뜨리는 '첫째가는 고객'을 뜻한다

 

필자는 강력한 브랜딩은 창의적인 광고나 로고, 또는 테마송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고객들과의 약속을 실천함으로써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브랜드는 고객을 유지할 수 없으며 부정적인 소문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되지만, 약속한 내용 이상을 꾸준히 실천하는 브랜드는 평생 고객을 얻을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입 소문을 통해 새로운 고객들을 계속해서 창출해낼 수 있다는 내용이다.

그 예로, 필자의 시저스 백화점 이용기나 코스트코 등 실례를 많이 들고 있다.

신문이나 다른 경제서, 계발서 등을 많이 읽은 사람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이야기 들이다.

 

일단 각 장의 내용을 우화를 통해 간략히 소개하고 그 장의 내용을 풀어나가는 형식은 독특하다. 어떻게 이 우화가 이 내용에 쓰였을까 싶지만, 이야기를 읽다보면 '아하~' 하게 된다.

 

주 내용은 긍정적사고를 하여서 소비자의 입장이 되어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 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라는 것이다.

그 어떤 계발서와도 차별되는 것은 약속을 지키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긍정적 사고를 부르짖는 계발서들에 비해 '약속을 지키라'는 계발서는 드물다.

필자는 자신의 소비자로서의 경험과 강사로서의 경험등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내며, 긍정적 알파 컨슈머를 만들어낼 수 있는 브랜딩 방법을 제시한다.

 

아래의 목차를 보면 어떤 내용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브랜딩 vs 광고 ․ 마케팅 -전혀 다른 종류의 일
-브랜드의 정의
-평범한 서비스 VS 특별한 경험
 -최고의 고객 경험 창조하기
-고객과 직원의 입장이 되어보기
-우리는 생각만큼 훌륭하지 않다
-당신의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는 결코 알 수 없다
-사람들은 "속는 것"을 정말로 싫어한다
-기술 중심의 비즈니스를 위한 브랜딩
-광고와 브랜딩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 둘을 통합해서 최고의 브랜딩 기계를 창조하라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상대를 속이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그 어떤 기업뿐만이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는 개인에게도 모두 적용되는 내용이어서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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