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갈이 그린 라 퐁텐 우화
장 드 라 퐁텐 지음, 최인경 옮김, 마르크 샤갈 그림 / 지엔씨미디어(GNCmedia)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후배가 동화책 삽화를 그려 전시회를 연다고 해서 가본적이 있다.

교과서 삽화를 그리는 활동도 하는 그녀의 전시회에서 그림의 다양한 모습에 놀랬었다.

어른임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일기를 그림으로 그리면서 일기장대신 작은 양장본 다이어리를 들고 다녔다. 그림일기라는 특성때문에 가끔 그 그림일기를 우리가 꺼내어 보도록 허락했는데, 어찌나 일기 내용이 함축적이고 잘 나타나있는지,,, 그녀의 생활을 아는 우리는 대충 내용을 해석하며 읽고는 했다.

 

라 퐁텐 우화를 샤갈이 그렸다고 해서 나는 그런 그림을 상상했다. 전문 화가가 그린 삽화이지만 단순하고 눈에 잘 띄는 그런 삽화.

어느 정도는 내 생각과 들어맞았다. 장식이 심한 라 퐁텐의 우화내용을 그대로 담고 있는 삽화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샤갈 답게 색감이 화려했고, 한번에 알아보기 힘든 몇 개의 그림도 있었다.

책 뒤에 해설한 글을 보니, 더더욱 내가 보지 못 한 그림의 내용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한 예로 '여우와 포도'에서 일반적인 삽화는 포도와 여우 그리고 벽을 그려놓는데, 샤갈의 삽화는 포도와 여우  사이에 하늘을 그려넣음으로써 그의 그림의 다양성을 느끼게 하였다.

 

이 책에 소개된 43점의 그림이 샤갈의 명작으로 알려진 그림처럼 감동적이지는 않다.

라 퐁텐 우화의 내용도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우화의 내용들이어서 조금은 식상하다.

하지만, 샤갈의 그림 화집인양 그림과 우화가 번갈아가면 있는 이 책을 보면 샤갈의 그림을 자세히 설면해놓은듯한 느낌을 받는다.

우화를 보고 샤갈이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닌, 샤갈의 그림을 보고 라 퐁텐이 우화를 그린 것 아닐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