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타 행진곡 - 제86회 나오키 상 수상작
쓰카 고헤이 지음, 박승애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그리 길지 않은 소설 가마타 행진곡...야쓰의 이야기와 고나쓰의 이야기로 이루어져있다.

 

야쓰가 하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사실 야쓰라는 인물에 대해, 긴짱이라는 인물에 대해 무척 화가 났다. 아무리 80년대 일본의 연예계라지만 이런 주종관계가 인간관계에서 성립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이해가 안 가면서, 조금은 재일교포 작가이면서 일본 문학계에 한 획을 그었다는 작가에 대한 짜증이 난것도 사실이다.

 

주인공 배우는 엑스트라들을 군단으로 몰고 다닌다던가, 회식을 하면서 그 주인공 배우가 먼저 먹고 분위기도 그에 따르는 모습이 지금의 내가 사회생활하면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분위기였기에 더더욱 그랬던 점이다.

 

고나쓰의 이야기를 읽으면서는 도대체 긴짱이라는 캐릭터는 어떤 캐릭터인지 의문이 갔다. 사실 우리 주변에도 결코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타인에게 인정받으면서 사실은 그 정도의 가치를 해내지 못 하는 인물들이 있다. 그럴때 나는 삼자의 입장에서 '참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군. 빨리 정신차리기를...'이라고 혼자 생각하고는 한다. 하지만, 결코 입 밖으로 내어 "저 사람은 그 정도로 인정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이야."라고 해본 적은 없다. 개개인의 생각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나쓰의 긴짱에 대한 사랑을 보면서, 또한 그녀의 야쓰에 대한 연정을 보면서,

야쓰의 긴짱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을 보면서, 이들의 감정은 긴짱에 대한 감정도 감정이지만 자기 자신에 대한 열정이 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타인을 사랑하는 사람은 열정이 있기에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이런 나의 생각은 역자의 긴짱의 권위적 행동을 가부장제도의 가부장의 권위로, 그를 숭배하는 사람들을 가부장을 따르는 가족구성원으로 설명하는 글을 읽고는 '아하~그렇군.'을 하게 되었다.

확대해석하면 천황의 권위와 그를 맹신하는 대중이라는 글을 읽으면서는, 작가가 제일교포2세이면서 일본의 연극계에서 큰 획을 그었다는 사실과 함께 이 글의 연극적 요소까지도 생각하게 되었다.

 

독특한 등장인물들과 특이한 구성, 줄거리 등은 그야말로 내가 전혀 생각지 못했던, 읽어보지 못 했던 새로운 경험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