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그림자의 책 뫼비우스 서재
마이클 그루버 지음, 박미영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600쪽이 가깝고 활자도 작아 무척 많은 양의 내용을 읽은듯하다.

손목이 시큰거릴정도로 책을 놓지 못 하고 읽었다. 이 책은 그런 힘이 느껴진다.

 

회색빛 종이에 쓰여진  브레이스거들의 편지가 과거에 쓰여진 세익스피어에 대한 힌트라면, 고서점에서 전산담당으로 일하던 크로세티와 지적재산권 변호사 미쉬킨은 그 힌트를 풀어나가는 중심에 선 인물들이다.

 

책의 양이 많은 만큼, 등장인물도 많다. 그리고 아주 다양한 가정의 모습과 무척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너무도 행복한 가정의 전형적 모습인 크로세티가, 그에 반해 아버지가 감옥생활을 하지 않기 위해 해외로 도망가 살고 있고, 형 폴은 온갖 범죄로 교도소를 들락거리다가 성직자가 되어있는 미쉬킨의 가족, 각기 너무도 다른 모습의 가족이지만 두 가족 모두 가족 구성원들끼리 서로를 너무도 아껴주고 사랑한다는 점에서는 똑같다.

 

내가 전혀 알지 못 했던 제본가의 세계를 캐롤린을 통해 조금 배웠다. 크로세티와 함께 그녀가 책을 분해하고,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에서 예쁜 가죽 표지를 씌우는 직업이라고만 알고 있었던 제본가의 모습에 새삼 내가 알지 못 하는 직업이 여전히 많음에 놀랐다.


그리고, 우리 나라에서 한참 대두되고 있는 지적재산권 문제를 다루는 변호사.

처음엔 어떻게  숨겨졌던 세익스피어의  지적재산권을 그의 후손이 아닌 발견한 사람과 지적재산권 변호사가 가져갈 수 있을까?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아하,,, 이런 법적인 내용이 있군 하면서 무릎을 치게 되었다.

 

브레이스거들의 편지가 고어체로 쓰여져서 번역에 힘이들었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고어체의 느낌을 많이 나게끔 번역하시느라 무척 고생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보통의 추리소설과는 다른 과거의 편지와 현재의 사건사고의 진행으로 양쪽을 모두 신경쓰고 이해하며 읽느라 에너지 소비가 그만큼 크지만, 그만큼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