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대한민국 1등 브랜드
마케팅컨설턴트 맹명관 엮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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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는 곳은 신도시이다.

얼마전까지 이 곳에는 주변에 롯데마트, 이마트, 월마트, 까르푸, 킴스크럽이 모두 있었다. 

나름 모두 각각의 장점이 있었다.

주차장이 넓고 편하며, 매장이 한층에 이뤄져있어 한눈에 물건을 쉽게 찾아 쓸 수 있는 까르푸.

지하철과 연결되어 있어 출퇴근시 쉽게 이용할 수 있고 24시간 운영되는 킴스크럽.

많은 물건이 있다고 소문이 자자한 롯데마트.

지하철 역과 연결되고, 쇼핑카트가 크고, 물건이 종류별로 정리가 잘 되있는 월마트.

그리고, 구도시와 신도시 사이의 교통요지에 위치해 이용이 편리하고, 서비스가 좋기로 유명한 이마트.

사실 마트를 자주 이용하지만, 물건 가격의 차이에 따라 그냥 저냥 대충 이용하던 내게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은 쇼킹한 내용이었다.

우리동네 까르푸가 홈에버로 바뀌고, 월마트가 철수하면서 이마트로 간판이 바뀌어도 사실 차이를 별로 느끼지 못 했으니 경제에 내가 얼마나 무딘지...

그런데, 이 책에서는 우리 토종 기업 이마트가 인공위성으로 물류를 체크하는 세계적 거대기업 월마트를 어떻게 누르고 1위의 마트로 서게 되었는지 자세히 나와있다.

우리나라 식탁의 특성을 고려해 '신선식품 3대 고객만족 제도'를 만들어 진열기한표시, 과일당도표시등을 해왔고 이는 고객만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한국적 시스템으로 당일 완판 전략을 예측하고 판매함으로써 그날 일은 그날에 끝내는 성공적 결과를 낳았다.

이제는 독자개발상품(PB)로 상품의 질은 높고, 가격은 낮은 아주 만족스런 브랜드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이마트는 그야말로 기업의 성공 본보기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마트는 공감과 감동을 만드는 성공적인 감각 마케팅 10대원칙을 세워 오늘날의 성공을 이뤄냈다.

1원칙. 단순해야 한다.

2원칙. 고객이 피부로 느껴야 관계도 만들어진다.

3원칙. 언제나 희망을 팔아라.

4원칙. 신뢰를 잃지 마라.

5원칙. 뇌리에 남겨라.

6원칙. 항상 친근감을 유지하라.

7원칙. 감각 대역폭을 넓혀라.

8원칙. 항상 얼굴 표정을 주시하라.

9원칙. 가격을 앞세우지 마라.

10원칙. 성에 따른 차이에 민감해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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