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하다 - 지친 마음을 위하여
백진웅 지음 / 판미동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제목 앞에 작은 글씨로 [지친 마음을 위하여]라는 설명이 붙어있는 '나를 사랑하다'.

'나를 사랑하자'가 아닌 '나를 사랑하다'라는 제목 덕분인지 더욱 끌리는 책이었다.

게다가 표지에 한 남자가 주머니에 손을 넣은 듯한 포즈로 하늘이 훤히 비치는 바닷가를 맨발로 걷는듯한 그림은 그야말로 나를 사랑하지 않고는 못베길만하다.

 

지은이는 한의사였다. 인간의 본성은 '무한한 자유 그 자체'이며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본성인 자유를 회복하는 것'이라는 통찰을 얻고, 그 후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의 전제조건이며, 자신의 본성인 자유로 나아가는 첫걸음은 내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나누는 삶을 살고 있다고 소개되어있다.

약간은 철학적으로 접근해봐야 할 문제이지만,,, 모든 문제(스트레스)는 나로인해 시작되는 것이니 그 해결하는 것도 나여야 하고, 그러므로 모든 초점이 나에게 맞춰져야한다는 것이 그 기본 내용이다.

'성형수술을 해서 예뻐지려 하는 것도 나의 욕심때문이고, 그로 인해 돈을 벌러 고생하는 것도 나때문이니, 돈 벌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결국은 나자신 때문이다.' 라는 것이다.

자주 앓는 딸을 둔 엄마가 병을 앓지 않는 짧은 기간동안 딸이 또 앓을 것을 걱정해서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고 그 스트레스가 아이에게 전달되어 또 아이가 앓게 되고, 이런 악순환을 없애려면 결국은 내가 바뀌어야 한다.

 

지은이는 각 장마다 '진료실풍경'이라고 한의사로 재직했던 당시의 환자들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 이 내용이 가장 와닿는것은 아마도, 내가 그런 환자들과 닮아있음이리라...

 

마지막으로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면,  '바라보기, 뿌리캐기, 대화하기, 바꿔하기, 쓰다듬기, 채워주기, 허용하기'이다.

바라보기 : 나를 이해하는 것. 나의 문제를 가만히 바라본다.

뿌리캐기 : 바라보면서 느낀 문제의 이유를 찾을때까지 반복적으로 찾아 들어가는 것.

대화하기 : 나와의 대화를 통해 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를 긍정적 방향으로 바꿔 가는 것.

바꿔하기 : 사고와 행동의 습관을 바꿔야 스트레스가 조절되는 경우 쉬운것부터 바꿔하기.

쓰다듬기 : 자신의 아픈 곳을 또 자신 스스로를 손으로 쓰다듬기, 의식으로 쓰다듬기

채워주기 : 내가 원하는 것을 경제적 여건, 시간적 여건이 허락하는 선에서 내게 베풀기

허용하기 : 나의 잘못을 너무비관하지 않고, 그럴수도 있지 라는 마음으로 허용하고, 용서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