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육삼십육 - 일상의 웃음과 행복을 찾아
김도환 지음 / Wellbrand(웰브랜드)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읽어도 읽어도 끝까지 읽어도 육육삼십육에 관한 해설은 없었다. 아니... 어떤 힌트도 없었다. -_-;;

 

게다가,,, 덧붙여 초반에는 중간중간 나오는 이공공오/공육/공구.... 이것도 이해 못 해서 내용보다 이것을 이해하는데 더 시간이 가버렸다. 이런... 모자란 독자같으니...

 

카툰을 읽는 순서에 따라 열심히 읽어가다보면, 어느새 내 생활과 닮아있는 이야기에 나도 모르게 '내가 이렇게 우습게 살고 있었나?'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아니지,,, 다들 이러구 사는구나. 나만 이런게 아니었어. 그러니까 세상은 더불어 살아야 해. 남들 사는거 보니까 내가 사는게 그렇게 어리석게 살고 있는 것만은 아니라는 위로가 생기잖아.'하며 스스로를 위로하고 있는 내 모습에 웃게 되었다.

 

아이 하나를 둔 맞벌이 부부.

 부모님과 가까이 사는 덕에 요리솜씨없는 아내가 위로를 받는, 그러면서도 시어머님이시기에 또한 따르느라 먹은 밥 또 먹고 체하는 요즘 전형적인 한국의 대표 며느리. 직장생활하면서 아줌마 건망증에 심하게 시달려서 아예 처음부터 잠그지 않은 현관문 앞에서 열심히 열쇠를 찾다가 문을 잠그지 않은 사실을 깨닫고 혼자 주저앉아버리는 아줌마. 비오는 날, 오래된 일기장을 찾아서 읽고는 혼자 눈물짓다가 아무 일도 못 하고 창밖만 바라보는 여성의 감성을 지니고 있는 아줌마. 이 모든 모습을 함께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전형적인 아줌마의 모습.

 열심히 돈벌기 위해 회사를 다니나, 결혼생활에 벌써 익숙해져서 아내의 요리 솜씨를 타박하고, 딸아이와 한편이 되어서 아내의 집안일을 돕지는 못 할 망정 딸아이와 같은 수준으로 어지르는 남편. 그리고 아내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아 가끔 딸아이와 같은 수준으로 아내에게 타박받는 남편.

 전형적인 대한민국 대표 학생의 모습으로, 학교 가기 싫어하고, 엄마가 맛있는 음식 해주기를 무척 바라며, 친구와 가끔 말썽을 부리고, 할아버지의 된장찌개 사먹자는 제안에 피자를 사달라며 떼를 쓰는 어린 딸.

 

이 모든 모습이 네칸짜리 만화에 저렇게 함축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에 감탄에 감탄을 거듭하며 읽게 되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