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화원 1
이정명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소개를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바람의 화원'이란 제목을 보고는 내 나름대로 미리 해석한 소설은 신윤복과 김홍도의 우정을 깊게 그렸으리라는 것이었다.

 

얼마 전, 오르세미술전에서 들은 설명처럼 같은 시대의 천재들은 그들 나름대로 모임을 만들어 서로에게 힘이 되고 견제가 되는 그야말로 윈윈의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었는데, 이 소설은 그야말로 서로에게 안내자가 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관계를 너무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었다.

 

또한, 서양의 입체적인 화법이 꺼내지 못한 나의 문화적 갈망이 끄집어내지는 것을 느꼈다.

동양화는 선으로만 이루어진다는 평이한 내용의 강의를 중, 고등학교때 배운 내게 그 선이 어떤 입체적인 명암보다도 깊고도 깊은 작가의 마음을 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책이었다.

 

게다가 많은 작품의 열거로 김홍도와 신윤복을 위한 어느 미술관 근처를 서성이다 나온 느낌...

 

조색가로서의 영복, 그 색을 사용해 화려한 채색화를 그려내는 윤복, 갈색톤으로 보는 이의 시점에 햇볕 양까지 계산해 색을 그려내는 홍도.

 

이 책 속에서는 어느 한 인물 그냥 가볍게 다루지 않았고, 책 가득히 대결 구도로 펼쳐지는 두 사람의 그림이 너무도 아름다웠다. 내가 평소 좋아하던 그림들이 책 속에서 재미있는 이야기로 엮이어 나오는 것은 정말 흥미롭지 않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오래전 과거를 다룬 소설들은 가볍게 흥미위주로 빠져들기 쉬운데, 이 소설은 스릴, 추리, 따뜻함을 모두 갖춘 소설이었다.

 

한줄한줄 읽으면서, 그림하나하나와 그 글의 내용을 맞추어가며 읽은 이 책의 묘미는 그야말로 한번 펼쳐들면 절대 쉴 수 없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