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양장) - 내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의 모든 것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의점이 영어로 'ConVenience Store'이다. 그야말로 고객의 편의를 위해,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게이다. 24시간 운영하는 좀 비싼 슈퍼마켓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어느새 24시간 운영하면서 다양한 자체 품목을 개발해내고, 고객이 배고프면 식당이 되어주기도 하고 한 여름에는 까페가 되어주기도 하며 늦은 저녁에는 펍이 되어주기도 한다. 며칠 전 뉴스에는 화장실과 빗물저장탱크도 판매를 시작했다고 하니 편의점의 진화는 어디까지인가 싶다.

 

그런데 쇼펜하우어의 인생어록까지 들여놓은 이 책은 그야말로 내 생에 교훈되고 위로되고 해결이 필요한 순간에 해결사가 되어주는 아주 편리한 책이다. 일단 목차를 보고 책을 이해하기 시작해 보면 더 쉽게 이 책의 제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00년 전의 철학자가 한 말이 나에게 맞을까? 나를 설득시킬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갖는 사람이 있다면 걱정은 접어두시고 읽어보라고 말하고 싶다. 200년이 지난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는 철학자의 인생을 그렇게 쉽게 보지 말라고 말이다.

 

PART 1. 나 자신을 위하여

1장 내 안에 숨겨진 이기적 유전자를 깨워라

2장 운명의 여신은 두 팔 벌려 맞이하라

 

PART 2. 처세에 관하여

3장 슬픔은 어떻게 삶의 지혜가 되는가

4장 삶의 무기가 되는 인간관계를 그려라

 

PART 3. 인생에 대하여

5장 진짜 인생은 괴로움과 위기를 동반한다

6장 철학적 사색을 낳은 죽음에 대하여

 

쇼펜하우어가 사실 철학자로서, 염세주의자로 많이 알려져있고 이 책 또한 죽음에 대한 이야기와 삶의 힘듦을 다루기도 해서 자칫 무겁게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쇼펜하우어의 삶의 경험이 묻어나는 이야기라서 읽어보면 더 실감나고 무릎을 치면서 공감이 되기 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