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 청소년을 위한 논어 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판덩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고전을 읽는 이유 중 하나는 삶에서 어찌할 바를 모를때 해답 또는 교훈을 얻기 위해서이다. 그 중 논어는 그야말로 삶에 대한 철학적 총편이지 않을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논어의 핵심 취지는 바로 '배움'이다. 공부는 단순히 학습적인 부분만을 얘기하지는 않는다. 특히 이 책에서는 청소년을 위해서 '공부'에 관해서만 썼다고 저자는 머리말에 밝혀두고 있다.

 

공부는 왜 해야 하는 걸까? 왜 힘들게 무언가를 계속해서 배워야 할까? 논어에는 이렇게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이 들어 있다. 우리가 해왔고, 지금도 하고 있는 고민을 공자 역시 이미 2500년 전에 앞서서 했고 또 그가 찾아낸 해결책이 논어에 기록되어 있다.

 

 

공자는 한때 나는 밥도 먹지 않고 잠도 자지 않고 오로지 생각하는 데만 모든 시간을 사용했으나 아무런 수확이 없었다. 그것보다 책을 한 자 더 읽는 것이 훨씬 낫다.”라고 했다. 혼자 생각하고 고민하면 무언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오해했지만 실제로 지금 내가 생각하는 문제에 관해 이미 누군가가 연구를 마치고 심지어 책으로 써놓았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니 좋은 책 한 권만 찾아서 읽으면 마치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 것처럼 멀리 내다보며 문제를 해결할 길을 시원하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공자의 한마디 한마디는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직관력 있는 깨달음을 전해 준다.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어야 진정 살아 있는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아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런데, 이런 빠른 변화를 준비하고 잘 살아갈 수 있는 지혜를 어디서 배울 수 있을까? 공자 역시 천지가 개벽하듯 세상이 빠르게 변화했던 춘추전국시대를 살았던 인물이다. 그는 혼란스러운 시대를 제자들과 견디며 삶에 대한 지혜를 가다듬었다. 그 지혜가 모인 책이 바로 논어이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논어의 이야기를 풀어내주었다. 특히나 '상식더하기'에서는 공자의 실제 이야기를 실어주어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