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한국 전설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9
현상길 지음, 박빛나 그림 / 유앤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할머니께서는 막내인 내가 엄마한테서 잘 안 떨어지려고 하고, 많이 칭얼대서 나를 많이 달래주시느라 고생하셨다. 바쁜 엄마를 대신하셔서 무릎에 나를 앉게 하시고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는데, 그 이야기들이 지금으로 말하자면 명작들이었다고 생각이 든다.

학교에 들어가고 나서는 우리 삼남매를 위해 사주신 삼*당문고, 세계 명작 동화, 아라비안나이트 시리즈, 위인전 전집을 읽으면서 외할머니 무릎에 앉아 들은 이야기가 책으로 있는 이야기임을 알았으니 일종의 문학 선행학습을 나는 외할머니 무릎에서 한것이 아닐까 싶다. 

요즘은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가정이 적고, 할머니 할아버지를 가끔 만나면서 짧게 만나게 되니, 어린이집과 유치원 돌봄교실 등이 돌봄의 역할을 대신하는 시절이어서 옛 이야기를 어른의 입을 통해 스토리텔링으로 듣는 경험은 거의 없을 것이다. 구전동화의 재미는 훌륭한 스토리텔러가 아니더라도 청자가 머릿속으로 상상을 하면서 듣는 것이기에 상상력 증진에 더 좋을 텐데 말이다.

전설은 특정한 시대의 현실적 시공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이야기로 사람들에게는 실제 있었던 진실한 내용이라고 믿겨진다. 그래서 실존 인물이나 산, 바위, 연못 등 구체적 자연환경과 연관되어 있다. 그래서 더 재미있고 실감나게 느껴진다.

이 책은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빵’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재미 있게 이야기를 전개한다. 만화 형식이어서 전설 속 옛사람들의 캐릭터들이 사실적으로 제시되어 있고 덕분에 실감 나게 읽을 수 있다. 만화이다보니 복잡한 전설의 내용이 단순화되어 있고,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쉽다. 전설의 내용이 우리나라 방방곡곡 여러 지방의 설화와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어, 전설의 해당 지역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전설에 해당하는 실제 산, 바위 등의 모습을 사진으로 제시해서 옛날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 나조차도 이런 전설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기도 한다. 물론 비슷한 이야기도 많다. 사랑하는 이를 기다리다 망부석이 된 이야기, 죽었다 다시 살아나는 이야기, 동물과 관련된 이야기 등이 그렇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세부적인 이야기가 다르고, 자연환경이나 그 지역 이름 등에 영향을 미친 내용이 다르니 35개의 이야기가 모두 의미있는 서사이다. 저학년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우리나라 전설이야기여서 가까운데 두고 머리식힐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