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핑크 후회의 재발견 -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가장 불쾌한 감정의 힘에 대하여
다니엘 핑크 지음, 김명철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후회 다시보기, 후회 파헤치기, 후회 활용하기 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루라도 후회를 않고 지나는 날이 없는 내게 이 책은 아주 이성적으로 나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인간만이 되돌아보고, 후회하고, 변화하고, 다시 시작한다.'라는 문구가 그 어떤 위로보다 내게 강한 채찍이 되어 정신이 번쩍 들게 한다.

실망, 자책, 분노와 비슷하다고만 생각했는데 후회는 '변화하고, 다시 시작한다'라는 점에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후회했다면 이젠 나를 돌아보고 변화하고 새로이 시작하면서 나의 후회를 최적화 시켜야 한다.

1장 후회 다시보기

올림픽 메달리스트 사진을 찍어 비교해보며 시작한다. 금메달리스트들의 표정은 더할나위없이 모두 활짝 웃는 모습이다. 은메달리스트와 동메달리스트의 표정에서 깜짝 놀랄만한 결과가 보인다. 후회의 감정이 더 실린 표정을 나타내는 쪽이 은메달리스트 들이다. 동메달리스트들은 '적어도' 순위 안에 들었다는 안도감에서인지 표정이 밝은 반면, 은메달리스트들은 조금만 더 '했더라면'의 아쉬움 때문인지 표정이 굳은 경우가 많았다.

나 또한 최고의 성적을 냈을때는 항상 웃었다. 그리고, 성적이나 게임에서든지 아깝게 2위의 성적을 거둘때 그리 신나지 않았던 것 같다. 3위에서 5위 정도의 실적을 거두었을때 나름 또 행복했던 것으로 보아 나는 '적어도'와 '했더라면'을 모두 경험해보았다.

후회라는 감정은 6세 이전에는 느끼지 못 한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어린 아이들을 보면 그때그때 폭발한 감정에 대해 잘못했다고 사과는 하지만 후회하는 모습을 보이지는 않는다. 이런 후회는 나쁜 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후회는 의사결정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아일랜드 연구에서 7세 무렵에 후회를 경험할 수 있는 뇌의 발달 역치를 넘으면 의사결정능력이 엄청나게 향상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즉, 우리 아들딸들은 후회하는 능력을 통해 스스로 추론하고 결정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후회는 성과를 높일 수 있다. 후회는 끈기를 심화시켜 성과를 향상시킨다. 그러나, 후회에 너무 오래 매몰돼 있거나 머릿속에서 실패를 곱씹으면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

후회는 의미를 심화시킬 수 있다. 할머니와의 추억을 그리워하는 애비는 20대에는 후회없이 지날 수 없단 것을 깨달았지만, 할머니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더 많이 들었더라면'했더라면' 하는 후회로 할머니의 제빵 기술에 대한 더 큰 의미를 간직할 수 있었다.

감정에 대한 3가지 관점은 다음과 같다. 감정은 무시해야할 것, 감정은 감정 그 자체로 중요한 것, 감정은 생각을 위한 것

후회에 관해서는 세번째 관점(감정은 생각을 위한 것)이 더 건전하다. 후회를 위협이 아닌 기회로 인식하면 짓누르는 마음의 짐이 아닌 앞으로 미래를 바꿀 멋진 창이 되는 것이다.

2장 후회 파헤치기

미국대학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15%의 사람들이 후회하는 것이 '교육 기회를 놓친 것'과 '잘못된 교육 선택'으로 1위를 차지했다.사랑의 기회를 놓친 것과 현명하지 못한 외도와 같은 개인적인 관계는 그 다음 순위였다고 한다. 교육이 1위를 차지한 이유는 현대사회에서 모든 사람이 새로운 교육 기회를 더 다양하게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라는 결론을 얻었다. 하지만, 이 결론은 조사대상이 학교 안의 구성원이었기 때문이었다. 이후에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는 '연애와 관련된 후회가 가장 많았고, 가족이 2위, 교육과 직업은 3위였다.

최근 더 광범위한 미국인 대상의 연구(온라인 설문 포함)에서는 가족에 대한 후회가 1위였다.

다시 말해, 미국인의 후회는 어느 한가지 범주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있다는 것이다. 이런 결론은 조사대상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아마도 세계의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할때와 같은 경우, 같은 결과일 것이다.

후회는 다음 4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기반성 후회: 그 일을 했더라면

-대담성 후회: 위험을 감수했더라면

-도덕성 후회: 옳은 일을 했더라면

-관계성 후회: 손을 내밀었더라면

3장 후회 활용하기

더이상 후회하지 않을 일곱가지 다른 기술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후회 모임을 만들라

  • 실패 이력서를 작성하라

  • 자기 연민을 학습하라

  • 새해 결심을 지난해의 후회와 짝지어라

  • 긍정적인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가정해보라

  • 세계 후회 설문조사에 참여하라

  • 여행자의 사고방식을 가져라(여정을 되새기는 마음가짐)

후회 활용법 요악

-행동에 대한 후회: 되돌려라, '적어도'를 활용하라

-모든 후회(행동 또는 무행동에 대한 후회): 자기노출, 자기연민, 자기거리두기

-후회를 예상하여 의사결정 과정에 활용하는 방법: 대부분의 결정에 만족한다, 중요한 결정은 최대화 하라

이 모든 후회에 대한 이야기가 가슴에 콕콕 와닿는다면 변화할 준비가 된 사람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