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호 식당 3 : 약속 식당 특서 청소년문학 25
박현숙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의 구미호식당 시리즈 3편이 약속식당이다. 2저세상 오디션을 본지 얼마 안되었는데, 2편에서는 사후세계에서의 망자들의 모습을 유쾌하게 다뤘다면, 이번 3편은 망자들이 이승을 못 잊어 돌아와 이승에서 잊지못한 인연을 찾아 마지막 정리를 하고자 한다는 내용이다.

 

죽기 전 채우는 보육원에서 함께 자란 설이와 요리를 만들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설이를 도와주려다 학교폭력에 피해로 죽게된 채우는 설이와의 추억을 잊지못해 만호와 거래를 하게 된다. 이승에 돌아와 설이를 만날 시간은 손바닥의 도장 흔적으로 가늠할 수 있다는 것과 설이가 게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만 단서로 다른 것은 약속받지 못 한 채, 이승에 돌아온 채우는 설이를 찾기 위해 약속식당을 열게 된다. 약속식당을 통해 만난 황부장, 왕원장, 구주미, 구동찬, 고동미는 약속식당에서 원래 살던 사람들과의 각각의 인연으로 채우 주변에 머무르게 된다.

게 알레르기가 있는 설이를 찾기 위해 설이가 좋아하던 음식을 메뉴로 연 식당에서 두사람으로 압축되는 설이의 존재. 그리고, 채우처럼 이승에서의 인연을 잊지 못 해 돌아왔지만 그 인연에 실망하게 되는 존재. 이승에서 변해버린 그 인연은 다시 태어나면서 변한 것일까 아니면 원래 그런 존재였으나 그의 기억속에서만 아름다운 존재였을까?

작가는 여러 형제를 먼저 잃었고, 그 형제들을 잊지 못 한 아버지의 행동을 기억하고 있었다. 그리고, 작가는 그 아버지의 형제를 잊지 못 해 하시던 행동이 이승을 떠나지 못 하도록 미련만 가지게 되는 것이라는 것을 어머니를 통해 알게 되었다고 한다.

지금 이순간, 여기에서, 내가 만나고 있는 사람에게집중하여 열심히 살라는 말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내가 잊지 못 하고 있는 먼저 떠나신 분들을 어서 잊어주는 것이 내가 아는 모든 이들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 문득 든다. 내가 집중해야 하는 사람들은 지금, 여기, 내 앞에 있는 사람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