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
후쿠나가 아츠시 지음,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오래전 "얘야, 빨래 걷어라~" 라면서 노인이 창밖을 내다보며 허리를 두드리는 약품 광고가 TV에 나왔었다.

약품명은 기억이 안 나지만, 그 광고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날씨가 흐리다는 것을 노인들은 허리가 아픈 것으로 알 수 있는데, 노인이 허리가 많이 아픈걸 보니 비가 올 것이고, 밖에 널어둔 빨래를 걷으라는 깊은 뜻의 광고였다. 이 광고는 패러디도 많이 되고, 사람들 사이에 농담처럼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뉴질랜드 한달 방문시에 있었던 일이다. 평소 내 건강에 대한 자신감으로 자외선차단제나 선글라스, 모자에 소홀했던 내가 뉴질랜드 1주일만에 온 몸에 발진이 일어나는 피부병에 걸리게 되었다. 약국에 가니 내 설명을 듣자마자, 치약같이 생긴 튜브형 약을 건네주었고, 바르자마자 온몸의 발진이 쏘옥 들어가는 기적적인 경험을 하게 되었다. 그 이후, 난 인생처음 햇빛 알레르기가 생겼고 돌아와서도 뜨거운 태양에서 좀 놀다보면 어김없이 발진이 일어났다. 하지만, 그때 그 치약처럼 생긴 약만큼 효과 좋은 약은 만나지 못했다. 이 책에서 내 병 원인을 알게 되었다. 호주나 뉴질랜드는 오존층이 얇아 피부병을 앓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게다가 백인들은 피부색소의 부족으로 더 피부병의 발병이 우리보다 잦다고 하니 머리가 저절로 끄덕여진다.

후쿠나가 아츠시는 의사인데, 날씨와 주요 병과 관계가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기상과학과 의료과학의 만남이라고나 할까...

백내장, 피부병도 지나친 자외선과 오존홀의 영향이고, 온도와 기압차가 심한 날에 뇌졸증, 뇌출혈이 증가한다고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게다가 내가 요즘 자주 앓는 편두통도 날씨의 영향이 있다고 한다. 신기하게도 평일에는 괜찮다가 주말만 되면 편두통이 시작되는데, 그 징조가 아침에 눈뜨면서 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원인을 몰라 궁금했던 일인데, 봄과 가을, 폭풍우와 추위, 푄현상이 편두통을 일으킨다는 문장에서 무릎을 탁 쳤다. 지금은 바야흐로 봄이지 않은가... 더해서 50세 이상이면 편두통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딱 그나이가 되어버렸다. 편두통은 스트레스에서 해방되는 주말에 많이 나타난다는데 딱 맞다. 편두통을 잊으려고 낮잠도 자봤는데 더 심해졌다. 낮잠은 편두통을 심화시킬 뿐이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제 중년으로 들어서는 사람들이 읽어본다면, 얘기치않게 찾아오는 다양한 증상에대한 해답을 얻게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일기예보를 그저 아침기온, 낮기온,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정도에만 관심이 있었는데 이젠 일기예보를 내 건강 컨디션과 연결지어 좀 더 효과적으로 컨디션 유지에 도움이 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