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 80년 생각 - ‘창조적 생각’의 탄생을 묻는 100시간의 인터뷰
김민희 지음, 이어령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4차산업혁명시대에는 넘쳐나는 정보때문에 우리는 이제 지식을 찾는 사람이기 보다는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으로 살아야만 질높은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문화의 중요성을 그누구보다 오랫동안 외쳐오신 이어령교수님은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분이자 선구자 이시라고 생각된다.

나는 안타깝게도 몇년 전에야 이어령교수님의 강연을 TV로 처음 들을 수 있었다. 그 전에는 교수이면서 장관을 지내셨으니, 그저 정치가라고만 생각했었더랬다. 나의 무식함이여...

2015년 10부작으로 방영한 KBS [이어령의 100년 서재] 최종회 주제가 '생명공감-젓가락의 문화유전자'였다. 젓가락으로 강연을 한다는 것 자체가 내겐 신선하게 다가왔는데 그 강연을 듣고 나서는 방송이 끝난 시간이 밤늦은 시간이었는데 잠이 안오고 새벽까지 심장이 두근거렸다.

그래서 이어령교수의 책을 찾아읽기 시작했다. 높은 지식을 가지신것 뿐만아니라 그 넓은 생각의 바다를 그저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행복했었다.

고등학교 시절의 친구와 농담으로 동네 문화센터에선 이어령 교수님은 강의 안하시지? 라고 안타까워하면서 책을 함께 읽기도 했었다.

이렇게 우리시대에 문화적으로 큰 화두를 던져주신 이어령 교수님 같은 분들은 정말 오래오래 우리 곁에서 지속적으로 우리가 꿈꿀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좋겠다는 욕심이 생긴다. 이젠 연세도 연세지만, 편찮으셔서 안타까울 따름이다.

카랑카랑한 학자의 목소리라고 표현되는 교수님의 목소리는 발음이 무척이나 정확하셔서 서울분인줄만 알았다. 충청도가 고향이실줄이야...

이 책은 마지막 제자 김민희 인터뷰 전문가가 이어령교수님과의 인터뷰로 우리 독자가 알고 싶어하는 내용들을 꼼꼼히 물어보고 답을 얻어낸 것을 잘 모아두었다. 책의 첫장을 넘기면서 설레고, 읽는 내내 내 기억 속 88올림픽과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생기던 일 등의 사회적 이슈가 책과 오버랩되면서, 다음 장이 궁금해지고, 사진이 함께 실리지 않았음에 안타까워했다. 내 조급함은 책 뒷편에 마련된 사진들로 인해 탄성으로 바뀌었고, 책을 덮으면서 이 책은 인기 드라마처럼 시즌 2가 나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어린애 같은 팬심을 갖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께서 제자 김민희에게 꼭 실어달라고 보내신 몇 번의 글 중에서 내 자신이 혼나는 느낌이 든, 정신 번쩍 드는 글을 옮겨본다.

"창조 뒤에는 늘 외로움과 정적, 그리고 암흑이 온다. 한밤의 태양이 아닌 대낮의 어둠이 있다. 딱 한 번밖에 못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벤트는 아름답고 절실하다. 되풀이되지 않는 시간이요, 다시 점유할 수 없는 공간이다. 사람들은 일회성 행사에 왜 그 많은 돈을 낭비하느냐고 묻는다. 이 물질주의자들에게 반문하고 싶다. 당신이 태어날 때, 죽을 때도 한순간이다. 그것을 위해 당신은 전 생애를 바치고 있지 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