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하고 발칙하게
원진주 지음 / 미래와사람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작가로 10년 넘게 프리랜서(방송작가는 정규직이 아닌 프리랜서라는 사실을 이 책으로 알았다)로 일한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고 발칙하게' 써내려간 에세이 이다. 우리가 잘 보고 있는 예능프로그램과 시사다큐까지 많은 방송(특정 프로그램명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작가의 프로그램에 대한 배려일까?)에서 보조작가부터 메인작가까지 활동한 그녀의 사회생활이 일기처럼 쓰여진 책이다.

 

얼마 전, 월급명세서를 보면서 후배와 함께 10년이 넘어야 월급 액수가 좀 여유가 있어지는것 같다는 말을 나누었다. 아마도 내가 하고 있는 일뿐만아니라 거의 모든 직종에서 10년차라고 하면 그 경력을 인정해주지 않을까 싶다.

 

원진주님은 고등학교때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에서 작가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초등학교 교사에서 방송 작가로 바꾸었다고 한다. 그리고나서 그녀의 꿈은 그녀의 인생을 속도감있게 방송 작가를 향한 내달림으로 이끈것 같다. 대학시절 빠른 사회 경험이 많은 경력으로 이어져 자신을 경력있는 방송작가로 만들어줄 것이라는 믿음으로 다른 대학생들이 즐겁게 대학시절을 즐길 동안 그녀는 실전에 자신을 던졌다고했다. 그런데, 그것이 또 경력은 많은데 나이가 어린 작가라는 것으로 자신의 발목을 잡게도 한다. 우리 사회의 참으로 아이러니한 모습이 아닐수없다. 경력이 많은 사람을 원하면서도 함께 일할 다른 동료(직위에 있어서 아래 사람)들의 나이와 발란스를 맞춰야 한다니 말이다.

 

어느 직장인이 힘들지 아니할까마는 그녀는 방송국이라는 창의성과 유연성, 신속성을 필수로 요하는 공간에서 아주 많은 금액을 버는 연예인에서부터 아주 작은 금액(최저 시급)을 버는 비정규직의 프로그램 스텝까지 함께 일하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어이없는 대우를 받게 된 상황과 말도 안되는 차별을 받는 상황에서 그녀는 일반적인 우리가 그렇듯이 분개하고, 속으로 삭히고, 소심한 복수를 하며 나름의 돌파구를 찾고 있었다.

 

이 책은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한번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꼭 방송쪽 일을 원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사회 구성원들이 직장에서 어떻게 자신만의 힐링 포인트를 찾아가고, 어떻게 타인과의 삐그덕대는 관계를 헤쳐나가는지 살짝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