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박물관 - 모든 시간이 머무는 곳
매기 퍼거슨 엮음, 김한영 옮김 / 예경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홀로 여행을 떠나 어느 도시를 방문할 때면 박물관에 종종 들르는 편이다. 거의 무료로 개방된 곳을 이용하는데 박물관에서는 생소한 전시물들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은데 규모가 넓으면 세세한 부분까지 들여다 볼 시간적 여유가 없다. 관리를 잘하는 곳일수록 박물관이라는 공간에 전시된 작품들이 빛나지만 무관심 속에 방치된 곳은 보기 민망할 정도로 먼지가 쌓이고 색이 바래진 곳이 많다. 박물관이 지닌 가치는 역사적 소산을 이어오는 데서부터 후대에게 전해지도록 하는 교육적인 의미까지 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형 박물관은 소개되지 않지만 특정 주제를 다룬 박물관 24곳을 작가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맨부커 상, 카네기 메달, T.S 엘리엇 상, 가디언 상 등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들은 과연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문화유산의 공간인 박물관에서 어떤 시선으로 관찰하고 들여다봤을 지 궁금해진다. 일반인들이라면 관심있는 주제가 아니면 대강 둘러보는 데 급급해서 자세히 관찰하지는 않는데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작가를 따라서 함께 박물관을 관람하는 기분이 든다. 그리고 세계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독특한 박물관이 있다는 것도 새삼 알게 된다. 루브르 박물관이나 대영 박물관 정도만 알았지 실연 박물관, 아바 박물관, 인형 박물관, 프릭 컬렉션 미술관, 아프가니스탄 국립 박물관 등 작가들의 취향이 반영된 독특한 박물관이 소개되어서 오히려 좋았다. 저마다 자신에게 끌리는 박물관이 있을 것이고 색다른 경험과 그 박물관에 얽힌 이야기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작가들이 쓴 박물관 탐방기라서 어렵게 느낄 필요도 없다. 자연스럽게 그 박물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된다. 부제가 마음에 든다. 모든 시간이 머무는 곳. 바로 우리 인류가 이 지구상에서 만들어낸 유물을 한 곳에 모아 놓은 곳이기 때문이다. 지난 추억을 회상하기도 하고 다음 세대에게 그때의 경험을 알려주는 자리이기도 하다. 부담없이 읽기에도 더 없이 좋았던 책으로 국내에도 가볼만한 박물관은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알뜰신잡>에서 소개된 박물관을 찾아가는 것도 색다른 즐거움일 듯 싶다. 이 책 끝에는 부록이 실려 있는데 끌리는 박물관 도판 모음과 세계 지도, 일러스트 목록이다. 사진과 박물관 위치를 보면 대강 어떤 느낌이었을 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박물관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