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할 수 없는 비밀 들리지 않는 진실 - '이러려고 평생 영어 공부했나' 자괴감 들고 괴로운 당신에게
윤재성 지음 / 베리북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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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공부해도 영어실력이 늘지 않고 외국인과 대화를 나눌 수 없었던 건 다름 아닌 언어별 주파수 대역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 귀에 들리지 않았던 것이다. 토마티 박사가 주장한 3원칙에 따르면 귀로 들을 수 없는 음은 발음할 수 없고, 청각 개선에 따라 발성에도 변화가 나타나며 청각 개선 후 발성 개선도 정착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 토마티 요법은 어린이들의 발달장애나 학습장애와 같은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소리 영어에 있어서 듣기와 말하기를 획기적으로 고쳐놓을 수 없는 단 하나의 방법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확실한 것은 다른 영어 듣기/말하기 책에서 주장한대로 귀로 들을 없는 건 우리가 발음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귀에 익숙해지고 일단 어떤 말인지 들려야 한다는 점이 포인트다. 이미 우리나라에서 가르치는 문법 위주의 영어 교육이 글러먹었다는 건 알고 있다. 그래서 무리해서라도 해외 유학이나 어학 연수를 가는 것이다. 노력의 문제가 아니고 듣기/말하기가 선행되지 않는 학습 방식이 몇 십년간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국어는 말부터 배우는 데 영어는 알파벳을 외우고 나면 문법부터 배우기 때문에 재미도 없고 오랫동안 공부해도 외국인과 간단한 대화조차 나누기 두려운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벙어리 영어 교육을 받게 되었는지 깨닫게 되었고 소리 영어를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기억 메커니즘'을 작동시켜 뇌를 바꿀 때 비로소 안 들리던 단어나 문장이 들리게 된다는 점이 신기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듣는 것이 중요하고 문법적으로 따지기 보다는 말이 귀에 들릴 때까지 영어 주파수에 적응하는 훈련을 해야될 것 같다. 그동안 이런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참 무식하게 공부했던 것 같다. 머리가 좋고 나쁜 문제가 아니라 단순히 언어인데도 언어로 배우는 게 아니라 수학공식처럼 문법을 외우고 이를 등식화시켜 분석했던 버릇이 족쇄가 되어 더더욱 자연스런 영어 공부가 어렵고 두렵게 다가온 것이다.


이 책에서 가능성을 발견했고 후반에 실린 20문장을 지속적인 말하기/듣기를 통해 익숙해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 순서대로 한다면 그동안 헛공부 했던 걸 되잡을 수 있지 않을까? 우린 Vocabulary 20000 단어를 주구장창 외워야만 실력이 느는 줄 알았다. 영어에서만큼은 완벽주의자가 된 듯 문법 공식을 외우고 문장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분석하고 해체했던 우리들이다. 발음 하나하나에도 네이티브 스피커보다 더 신경을 쓰면서 예민하게 공부했고 다 내 노력이 부족한 탓이라 여기며 십 몇 년을 영어 공부를 해도 도무지 전혀 늘지 않았다. 우리의 잘못된 영어 학습 습관을 인지하지 못한 채 달달 외우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읽은 후에는 달라졌다. 그것만으로도 큰 소득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는 귀에 잘 들리는 영어가 되기 위해 듣고 들은 그대로 말하며 받아적고 읽도록 해야겠다. 얼마나 많은 양을 했느냐보다는 한 문장이라도 제대로 들리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앞으로의 영어 학습방식이 교육현장에서부터 달라졌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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