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의자 -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
정도언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프로이트의 의자는 이미 2009년에 나와 베스트셀러가 된 책으로 7년만에 최신 개정판이 나왔다. 심리학을 다루는 일반적인 책과는 달리 어렵지 않게 쓰여져서 읽기도 좋고 그 의미를 받아들이기도 좋았다. 오히려 정신분석의가 쓴 힐링 에세이라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다. 아마 12만 독자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쉽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인 듯 싶다. 불안, 공포, 우울, 분노, 좌절, 열등감, 시기심, 질투, 고독, 오해와 집착, 사랑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심리적 현상을 어떤 연유에서 그런 심리가 발생하는 지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다. 설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어디서부터 부정적인 마음이 생겨나며 우리들의 일상에서 겪는 소소한 일들 속에서 내가 그래서 그런 마음을 갖고 있음을 인지하게 된다.


외서보다는 대한민국 사람들의 평균적인 심리를 잘 아는 정신분석의를 통해 타인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이 책에 언급된 심리들을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다 겪어보았던 것들이다. 그 당시에는 자신이 왜 그랬는지 몰랐지만 지나와서 생각해보면 내가 그래서 그랬구나라며 후회하게 마련이다. <프로이트의 의자>는 요즘 뜨는 아들러 심리학보다는 지그문트 프로이트 학파에 가까운 이론을 바탕으로 쓰여졌다. 이런 책을 읽고나면 사람의 마음을 공부하는 데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화가 막 났을 때 가라앉히는 간단한 방법도 실제 도움이 된다. 깊게 호흡을 하고 내쉬다보면 분노의 감정이 사그라들고 왜 화가 났었는지 차근차근 말하다보면 상대방에게 내가 화가 났음을 알릴 수 있다. 또한 네 번째 이야기에는 무의식을 대하는 다섯 가지 기본 치유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요즘처럼 사람들마다 마음의 상처로 아파할 때 치유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좋을 듯 싶다.


쉽게 쓰여져서 내용마저 가벼운 것이 아니다. 책을 읽을 때 내용 전달력이 좋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하다. 사회가 현대화 되어갈수록 마음에 고독과 상처는 더 깊다. 무의식에 각인된 마음의 아픔을 어루만지고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포용력을 갖을려면 이렇게 마음 공부를 해야 한다. 책이 나온지 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사랑받는 건 그만큼 이 세상엔 마음이 아프고 남들에게 말못할 사정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가끔 내게 부정적인 감정이 들어올 때 이를 해결할 답을 찾고 싶을 때마다 꺼내어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