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 - 에리히 프롬 진짜 삶을 말하다
에리히 프롬 지음, 라이너 풍크 엮음, 장혜경 옮김 / 나무생각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기력감을 경험한 적이 있다. 너무 많은 일들을 해야 했었고 바쁘게 지내다보니 마음에 여유가 없었다. 머리를 짓누르는 두통과 마음 여기저기 들끊는 짜증에 서서히 지쳐만 갔다. 문득 이런 생활은 다신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신없이 바쁘게 지내는 것은 곧 잘 지내는 것으로 해석하지만 사실은 언제 지쳐 쓰러질 지 모르는 상태임을 모르고 있었다. 에리히 프롬의 이름만으로도 정신이 번쩍드는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는 진짜 삶이 무엇인지 철학적인 물음으로부터 시작되는 작지만 묵직한 책으로 국내 미발표작이다. 누구나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잘 살고 있는 것은 맞는지. 그 물음의 끝엔 답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다고. 그저 마음이 가는대로 좋아하는 것을 쫓아 살라고. 그리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삶의 여유를 찾으라는 말이다. 


이 책을 읽어면서 놀라웠던 것은 이 책을 발표한 시점이 1930년대인데 현재 우리들의 상황과 별반 다를 바가 없다는 점이다. 특유의 예리한 통찰력과 현대인에 대한 이해력이 밑받침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로 물질적 풍요로움과는 반대로 현대인들은 소모적인 삶과 깊은 무력감에 빠져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왜 삶은 더 나아지고 높은 성취를 이뤘지만 무기력해지는 걸까? 스스로 진짜 자신의 삶을 살아갈 때 비로소 내 자신의 심장이 뛰고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몇 일전 다큐에서 본 여자분은 대기업에 다니면서 복싱을 배우게 됐는데 복싱을 하면 자신이 살아있음을 느끼게 되었고, 회사를 그만두고 복싱의 길을 가게 되었다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바치는 건 그리 힘든 일이 아니다. 하기 싫은 걸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원한 삶을 택해 도전하는 것이야 말고 진짜 삶이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정해준 삶의 패턴은 쉽사리 무기력에 빠지게 마련이다. 그건 어른이나 아이도 마찬가지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지만 살사 댄스를 잠시 배우기도 했고, 매년 걷기 대회에 참여하면서 좋아하는 것을 찾았을 때는 그 과정이 힘들어도 무료한 삶을 견디는 힘을 준다. 에리히 프롬은 현대인이 필연적으로 안고 가야 할 고독과 자유에 대해서 얘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린 자신만의 진짜 삶을 살기 위해 가슴 뛰는 일을 찾아나서야 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