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쳤다는 건 칭찬이다
린다 로텐버그 지음, 주선영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은 것은 기업가 될 자질은 나는 갖추고 있는가였다. 미쳤다는 말을 들을만큼 일을 저지르지도 않았고, 기업가 정신이 무엇인지는 이해가 되었는데 그럴 용기와 배짱을 갖고 있는 것 같지 않은 것 같다. 오래 전 창업을 했던 사람 밑에서 일했을 때 그 사람들도 이 책을 읽었다면 생각이 조금 달라졌을 지 모르겠다. 기업가들에겐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실제적인 경험에 우러나온 조언들이 많기 때문이다. 경제 관련 책이지만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은 점도 좋았다. 수많은 에피소드들은 말도 안되는 상황에서도 상대방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어떻게든 도전해보고픈 의지를 다지게 만든다. 미쳤다는 건 그래서 칭찬인 이유가 남들이 생각하지도 못한 걸 생각해내기 때문이다.


회사생활을 하게 되면 상사들의 단점만을 보게 된다. 하지만 나중에 깨닫게 되는 건 나에게도 크나큰 단점이 있다는 것이다. 남들이 못보는 걸 볼 수 있을까? 좋은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 나는 얼마만큼 노력하고 있는지 물어본다면 아직 부족한 것이 많다는 답을 할 것 같다. 누구나 자신의 자리에서 최고가 되고 싶어한다. 능력을 인정받고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고 싶다. 적어도 능력이 부족하다는 말은 듣고 싶지 않을 것이다. 회사생활을 벗어나보니 타성에 젖어 불만 불평만 가득했고 손해보는 것 같은 마음이 부질없었던 것이다. 누군가를 탓할 시간에 나를 성장시키고 앞서나갈 기회를 버린 것이다. 


오랜만에 읽을 가치가 있는 경제경영 책을 만났다.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읽어봐야 하는 책인 이유는 내가 한 기업을 경영하거나 혼자 창업해서 시작할 떄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업가의 마인드를 갖추고 혁신적인 생각을 갖게 만드는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