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처럼 살다 - 사랑과 배신의 작곡가들, 2018 아침독서 청소년 추천 도서
나카노 교코 지음, 모선우 옮김 / 큰벗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몇 해 전 오페라 <카르멘>을 볼 기회가 생겼다. 오페라 극장은 아니었고, 브로드웨이 극장에서 브라운관으로 보는 것이었다. 2부로 나뉘어져 있었고 런닝타임도 꽤 길었던 기억이 난다. 그 전까지 뮤지컬이나 연극은 많이 봤지만 오페라는 직접 볼 기회가 없었다. 그때 본 <카르멘>은 강렬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자신의 본분을 다하며 살았던 충직한 군인이 어느 날 카르멘이라는 여인을 만나면서 전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된 뒤 변심한 카르멘으로 인해 파멸로 이끌어가는 내용이 인상깊었다. 웅장한 배경과 그 당시 시대를 재현한 의상, 이야기 전개와 심리 묘사가 오롯이 담긴 비제의 작곡한 아름다운 선율의 오케스트라 연주 등 오페라의 진수를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오페라처럼 살다>의 첫 시작이 바로 <카르멘>이라서 반가웠다. 거의 유일하게 본 오페라여서 카르멘을 만든 장본인이 바로 조르주 비제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풍부한 재능을 가졌지만 번번이 만든 오페라마다 실패를 하였다. <카르멘>도 초연에서 비평가들과 세간 사람들로부터 혹평을 들을만큼 반응이 별로 좋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다른 나라로 번역되어 공연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합니다. 책을 읽다보면 오페라를 만든 천부적인 극작가들은 30대에 요절하거나 초연한 작품이 혹평을 듣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사회 정서상 받아들일 수 없었던 부분들로 인해 예술작품으로 본 것이 아니라 보여지는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시대에 보는 오페라들은 장기공연을 하며 여러 나라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이제는 고급 문화로써 오페라의 위상은 높아졌습니다. 이 책은 그 동안 우리가 몰랐던 오페라 작품과 그 작품을 만든 사람의 숨겨진 이야기를 알게 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겉보기와는 달리 쉽고 재미있게 잘 써서 부담없이 술술 읽을 수 있을 겁니다. 흥미있는 작품 위주로 봐도 되며, 비제의 <카르멘>부터 푸치니의 <나비부인>까지 여덟 작품을 읽는 동안 오페라 역시 인간의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에 대해 처절하게 쓰여진 종합예술 작품이라는 걸 실감하게 된다. 아마 이 책으로 인해 오페라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며 볼 수 있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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