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독 - 10인의 예술가와 학자가 이야기하는, 운명을 바꾼 책
어수웅 지음 / 민음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으로 인생이 바뀐다'. 이 명제가 성립되기 위해선 오늘의 나를 만든 책을 알아야 한다. 기껏 책을 읽었기로서니 인생이 확 바뀌기나 할까? 여태껏 읽어왔던 책들은 다 무어란 말인가? 곱씹어보면 책이 닳을만큼 손에 익숙한 책은 몇 권이나 있을런지. 아무리 다독을 해도 뇌리에 박힌 책은 그리 많지 않다. 다분히 개인적인 선정이다. <탐독>을 쓴 어수웅 씨가 만난 인터뷰이는 소설가, 무용가, 사회학자, 영화감독, 요리 연구가들이다. 그들이 뽑은 책들도 대부분 자신의 길에 영향을 주었기에 오래 전 판본에 낡은 책이지만 버리지 않고 간직하고 있다.  <탐독> 머릿말에는 독서 인구수에 대한 통계를 적어 놨다. '책 읽는 사람은 줄고 있지만, 책 읽는 사람들의 독서량은 늘고 있다'는 꾸준히 읽어 온 독서가에게만 해당되는 결과로 비춰져 씁쓸함을 감출 수 없었다.


과연 나도 책으로 인생이 바뀔 수 있을까? 어수웅 씨가 인터뷰를 한 10인들은 저마다 하나의 책을 선정하여 자신들의 이력을 가식없이 털어놓았다. 감출 이유도 없고 그렇게 인생이 흘러 온 것이다. 움베르토 에코, 김영하, 은희경, 김중혁, 정유정, 조너선 프랜즌 작가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사람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 한 것도 흥미로운 데 그들이 전하는 이야기들도 유쾌해서 빠져들 수 있었다. 이들처럼 유명한 사람이 감명깊게 읽었다는 책을 보면 필독서처럼 읽어야만 할 것 같다. 근데 제대로 읽어본 책이 없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나 <달의 6펜스>, <심판>처럼 난해한 책들을 독파할만큼의 지식을 갖춘 것도 아니고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나 있을 지 잘 모르겠다. 한 번 읽고 전부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은 무모했다. 2~3번 읽다보면 전에 발견하지 못한 걸 찾고 전체를 이해할 수 있을텐데 우린 왜 성급할까?


<탐독>과 같은 책들은 독서에 도움이 된다. 편안하게 읽는 와중에도 어떤 유명인도 평탄한 인생길을 걸어오지도 않고 우여곡절과 드러나지 않은 고민들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 뜨겁게 떠오르는 작가인 정유정 작가의 노트를 보고 하나의 소설을 쓰기 위해 연구를 많이 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독서의 힘은 느리지만 올바른 가치와 다양성의 존재를 인식하게 만들어준다. 온갖 편견과 아집으로 내가 아는 것이 진리로 믿고 있던 나를 일깨워주고 타인을 배제시키지 않게 끌어주는 데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역시 탐독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아직 우리에겐 꼭 읽어봐야 할 책들이 많지만 발견하는 사람에게만 기회가 주어진다는 걸 이제 책을 읽을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