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버터칩의 비밀
신정훈 지음 / 알키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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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귀현상을 빚으며 한 때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던 과자 <허니버터칩>은 2015년 한 해를 빛낸 아이템이다. 여전히 어느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없을 정도다. 허니버터칩이 출시된 이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타 업체에서도 허니(꿀)을 활용한 유사 과자나 제품들이 출시되기에 이르렀을만큼 아직까지도 그 인기는 진행중이다. 이 책은 허니버터칩을 출시한 해태제과의 대표인 신정훈씨가 썼는데 과자를 어떤 과정을 거쳐서 출시되는지를 실감나고 생생하게 알려주고 있다. 제과회사에서 근무하는 연구원들과 직원들의 업무와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기 위한 노력들을 엿볼 수 있는데 특히나 과자를 시식하는 일이 겉으로는 부러워보일 지 모르지만 매일같이 레시피를 각각 다르게 하면서 만든 맛없는 과자를 먹는 일도 업무가 될 때는 고역일 것 같았다.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재래시장에 들러서 요즘 인기있는 채소나 과일을 알아보는 조사도 신선했고 많은 시행착오와 공장에서의 제조과정을 거치면서 만들어지는 모습들은 생동감이 넘친다.


허니버티칩 이전에도 감자를 주재료로 한 과자들은 많았다. 오랜 기간 동안 인기를 터줏대감으로 자리잡은 포테이토칩, 프링글스, 예감, 오감자 등 셀 수 없이 많다. 후발주자로서 이만큼 대단한 인기를 끈 비결이 궁금했다. 마케팅의 승리라고도 할 수 있을텐데 처음에 생각했던 건 쉽게 구할 수 없는 과자라는 인식이었다. 다른 제품들은 언제든 가게나 마트에 가면 구할 수 있는데 유독 허니버터칩은 구하기가 어려웠고 그 맛이 궁금하기도 했거니와 꿀과 감자칩의 조화라 입소문을 타면서 한 번 먹어보고 싶다는 욕구를 자극시키면서 큰 히트를 치지 않았을까라는 나름대로의 분석이다. 과연 책을 읽어보니 매대에 깔리자마자 다 팔릴만큼 인기였고 이는 품귀현상을 빚게 되면서 직원들도 함부로 허니버터칩을 유출할 수 없도록 지침을 내린 상황이었다. 이 제품이 출시된 후로 달콤한 과자나 음식이 인기를 끌게 된다. 허니버티 이후로 허니통통이 나왔고 기존의 감자 과자 라인업에도 허니맛이 하나씩 첨가되기에 이르렀다. 한마디로 대박상품이자 효자상품이 된 것이다. 


책 말미에는 "꿈을 쫓는 당신에게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실려있는데 기존에 없는 새로운 뭔가를 만들려는 사람들이 참고하면 좋을 지침이다.


- 새로운 관점을 찾아라.

- 상식을 의심하라.

- 편견의 호수에서 헤엄쳐 나와라.

- '왓 이프'에 익숙해져라.

- 리스크를 감수하고 감당하라.

- 때로는 하려고 했던 것, 하고 싶은 것도 참아라.

- 매스미디어 시대에는 진실만 통한다.

- 스토리가 있는 제품이 이긴다. 


단순히 허니버터칩을 만들어서 성공했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성공의 실마리를 얻고 그 이후의 과정을 어떻게 유지해나가는 지를 고민하게 만든 책이다. 내용도 에세이처럼 풀어내 어렵지 않고 전반적으로 허니버터칩에 얽힌 에피소드와 궁금했던 비밀들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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