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토지 투자다 - 맨손의 기적, 20대에 부동산 성공신화를 일군 100% 리얼 스토리 땅투자 실무 시리즈 1
박규남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기존에 읽은 부동산, 토지투자를 다룬 책들보다는 저자의 실제 경험담과 성장기 동안 겪은 내용들이 많아서 초반부터 흥미롭게 빠져들 수 있었다. 대개 성공신화를 이뤘다거나 젊은 나이에 억대 자산을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시대를 잘 탔거나 억세게 운이 좋은 사람이라는 편견을 쉽게 갖게 된다. 남들이 미쳐 발견하지 못한 부분을 적절한 상황과 기회를 잘 잡아 성공할 수 있었다는 아름다운 이야기로 마무리되는 내용에 잠시 현실감각이 떨어지면서 섣불리 나도 가능하겠다는 마음이 먼저 앞서간 경우가 많았다. 미쳐 나는 아무런 준비도 되어있지 않았는데 그들의 성공담을 재미있게 읽다가 다시 현실로 돌아오면 허탈감이 밀려오곤 했다. 하지만 <이것이 진짜 토지투자다>는 저자의 진정성이 느껴지는 얘기에 감화된 부분이 많았다. 저자는 일찍부터 돈의 중요성에 대해서 빨리 알았던 것 같다. 가난한 집안도 아닌 꽤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났지만 부모님은 함부로 돈을 낭비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려고 했는지 용돈도 딱 필요한만큼만 주었다. 그래서 더욱 돈에 집착(?)을 하게 된건지는 모르겠지만 그가 토지투자나 사업에 감각을 보인 건 중학교때였다. 친구들이 매점에 가서 사먹는 것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캐비닛에 진열해서 판매했다고 하는데 그때 모두 동이 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몇 일을 못가 선생님에게 발각되면서 중단되었지만 그때부터 돈을 버는 법을 알았던 것 같다.

 


 

집안내력을 보면 엘리트 집단이 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부모님이나 형, 누나 모두 공부를 잘했는데 저자는 중학교때까지 돈 벌고 쓰는 일에만 집중하느라 제대로 공부를 하지 못했다. 그러다 자신때문에 집안에 먹칠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고등학교 진학시험을 몇 달 앞두고 죽기 살기로 공부에 매달린 끝에 명문고에 진학할 수 있었다. 원하던 명문고에 진학했지만 얼마 못가서 다시 돈을 벌 궁리만 생각하던 차에 빨리 돈을 벌고 싶어서 가출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족발집에서 오토바이 배달도 해보고 신문배달도 하는 등 갖은 고생을 했지만 그가 손에 쥔 돈은 얼마되지 못했다. 학교에도 가지 않고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에 집착한 그는 미성년자가 일하면 안되는 웨이터로 일하다 신고를 받은 경찰에 붙잡혀 부모님에게로 돌아가게 된다. 저자에겐 존경하는 분으로 아버지를 꼽고 있는데 건축 사업체를 운영하는 아버지에게 작업장에서 있었던 일로 더욱 존경하게 되었다고 한다. 평소 거칠고 다툼이 있던 한 인부가 어느날 큰 소리로 다투는 걸 목격한 아버지는 목소리가 커서 일 잘하게 생겼다며 오히려 칭찬한 후로 그 인부를 다음날 확 바뀌어져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되었다고 한다. 즉, 사람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오히려 격려로 다독여준 덕분에 인복이 생겼고 주변 인부들로부터 좋은 소문이 나게 된 것이다. 

 


 

일찍 사업에 눈 뜬 덕분인지 저자는 제대 후 소위 명품 짝퉁 사업에 뛰어들어서 대박이 났다. 우연히 나도 한 번 해보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한 사업인데 동대문에서 박규남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크게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그 덕분에 스포츠카도 사고 군산에 땅도 매입하는 등 나날이 승승장구를 보낸 젊은 사업가였다. 2002년 월드컵때 안정환이 쓴 썬글라스가 인기를 끌면서 그 썬글라스를 찾는 사람들로 인해 사업은 초대박이 터졌다. 그러나 경찰들로부터 상표법 위반으로 걸려 가진 돈은 거의 날려버리게 된다. 그때가 25살인데 잘못인지 아닌지조차 분간하지 못한 상태였다고 한다. 하루 아침에 백수가 된 그는 이때 빚을 갚기 위해 안해본 일이 없을 정도로 밤낮으로 일했는데 틈틈히 부동산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느날 우연히 알게 된 건설업자가 일하는 곳에서 공부도 하고 현장경험을 쌓을 겸 들어갔는데 기획부동산을 하는 사기꾼이라는 낌새를 간파해내고 한 달 정도 있다가 나왔다. 그런 뒤 중앙대 건설대학원에 진학하여 공부한 뒤로 토지투자쪽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자신이 소유한 것 중에 유일하게 남아있던 군산에 있는 땅으로 원룸을 짓기로 한다. 건설 업체와 계약을 잘한 덕분에 건축비를 해결하였고 군산에 원룸을 지었는데 땅값이 계속 상한선을 그린다. 5억 5천만원을 제시한 사람이 있었지만 조금 팔겠다는 생각에 나눴는데 다시 경기가 하락해 4억 8천만원에 겨우 팔 수 있었다고 한다. 이때 큰 경험으로 그는 토지투자에 더욱 매진하게 된다.

 


 

토지 공부는 법적인 규제를 파악하는 이론적 학습과 현장을 자주 봄으로써 땅 보는 안목을 넓히는 현장 학습이 평행이 되어야 상호보완 작용으로 실력이 향상된다. 기본적인 이론을 먼저 알고 현장을 다녀야 효과가 더 높아진다.

저자의 이런 생각에서 드러나듯 각종 부동산, 토지 관련 법부터 안 뒤에 현장을 둘러봐야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그리고 토지투자에 있어서 자주 강조하는 것이 타이밍이라고 한다. 투자할 때와 빠질 때를 잘 알아야 한다고 한다. 주변 경기를 잘 읽고 있어야 함은 두말할 것도 없다. 현장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공적장부로는 토지이용계획확인서와 지적도, 토지대장, 임야대장, 등기부등본이라고 한다. 이를 잘 분석해야 엉뚱한 곳에 투자하는 일을 미연에 막을 수 있다.

 


 

토지 투자를 하려면 각종 토지관련 법이나 공적장부도 알아야 하고 과감한 결단력이 동반되어야 해서 벽처럼 어렵게만 느껴왔었다. 일단 법에 대한 것이 나오면 이해도가 떨어졌는데 이 책은 고수가 하수에게 비법을 전하듯 본인의 경험담을 100% 담아서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특히 굵은 글씨체로 강조한 부분은 저자의 글 중 핵심이 되는 내용으로 반드시 토지 투자를 할 때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다. 

 


 

아직도 땅 투자는 유효한가라고 저자에게 묻는다면 저자는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상품이고 적은 돈이라도 얼마든지 투자할 수 있고 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해보라고 할 것 같다. 저자의 그런 자신감은 오랜기간 필드에서 겪은 경험담에서 우러나온 말이 아닌가 싶다. 투자든 투기든 방법은 다르겠지만 결국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은 같다고 말한다. 앞으로 저성장시대, 불황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지만 100세 시대에 접어들 때쯤이면 토지 투자로 거액의 돈을 쥐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저축으로는 돈을 불리기 어렵고 주식은 위험성이 담보된다. 반면 토지는 잘만 투자하면 몇 배의 수익을 순식간에 올릴 수가 있다. 예를 들어 1억에 매입한 땅을 3억에 되팔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토지 투자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이론적인 지식은 반드시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상태에서 현장답사도 게을리 말아야 할 것이다. 이런 비슷한 류의 재테크 관련 책을 보면 결국은 고생했지만 지금은 억대 자산가라는 멘트때문에 남들보다 쉽게 이룬 것으로 오인할 수 있다. 저자인 박규남씨는 이 책을 쓰면서 자신의 얘기를 솔직하게 털어놓고 자신의 자랑이나 몸담고 있는 업체 홍보를 배제한 채 정말 토지 투자를 생각하고 있을 초보 사업가들에게 아낌없이 자신이 알고 있는 노하우를 더 많이 알려주려고 한 흔적들이 곳곳에 보인다. 

 


 

여기서 잠깐 코너같은 경우가 대표적인데 이 부분은 꼭 알아두어야 할 핵심만을 요약해놓거나 실제 경험담을 더욱 자세히 풀어쓰고 있다. 책 내용만 봐도 굉장히 알차다. 돈 되는 땅과 피해야 되는 땅을 비교해주고 지주(설득) 작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땅 매매실무의 노하우를 모두 알려준다. 토지 투자에 있어서 기간, 금액, 나이대별로 세워야 할 전략과 알아두면 좋은 토지 투자의 노하우까지 빈틈이 없다. 또한 토자투자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 노하우가 실린 11장은 숙지해두면 두고두고 써먹을만한 내용들이 많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것이 진짜 토지 투자다>는 저자의 열정과 땀흘린 노력의 댓가가 고스란히 모두 적혀 있다. 처음에는 다소 어렵게만 느껴졌던 토지 투자도 알아두면 반드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들이 적지 않았다. 한때 잠시 공인중계사 학원에서 일하며 들었던 내용들이 떠오르면서 맨손의 기적을 일군 저자가 대단하게 느껴졌다. 이렇게 책으로 펴냈다는 것은 토지 투자에 도전하려는 많은 사람에게 나침반과 같은 역할이 될 것 같다. 읽는내내 생소한 것도 많았지만 한 가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온통 그 생각만 했을 저자를 떠올리며 토지 투자라는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었다. 재테크나 토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두면 좋을 책으로 적극 권장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